뷰페이지

“존재하지 않음”…조국 트위터 계정 갑자기 사라져

“존재하지 않음”…조국 트위터 계정 갑자기 사라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2-14 15:23
업데이트 2022-02-14 15: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09년 시작…스스로 삭제 가능성
페이스북 계정은 그대로 남아 있어
트윗 1만 7900여건…팔로워 106만명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트위터 계정 삭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트위터 계정 삭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트위터 계정이 사라져 네티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14일 조 전 장관의 트위터 계정(@patriamea) 주소로 접속하면 ‘계정이 존재하지 않음’이라는 안내 문구 외에 아무런 내용이 뜨지 않는다.

조 전 장관의 다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 계정은 그대로 남아 있다.

조 전 장관이 트위터 계정을 스스로 삭제한 것인지,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한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조 전 장관이 트위터 운영 정책을 위반했을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에 스스로 조치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통상 운영 정책 위반의 경우 사전 경고와 계정 정지 등의 절차를 여러 차례 거친 뒤 영구 정지된다.

전날까지도 조 전 장관의 트위터 계정이 활성화돼 있었다는 네티즌들의 증언에 비춰 보면 운영 정책 위반으로 계정이 닫혔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조 전 장관은 페이스북에 트위터 계정 삭제나 비활성화와 관련해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그의 페이스북 활동은 지난 12일이 최근이다. 조 전 장관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지난해 12월 29일 후보 직속 ‘새시대준비위원회’와의 인터뷰에서 “과거의 어떤 정권도 이런 짓(검찰개혁)을 못했다. 겁이 나서. 그런데 여기(문재인 정부)는 겁이 없다. 보통은 겁나서 못 한다. 대통령 임기 5년이 뭐가 대단하다고. 너무 겁이 없다”고 말한 대목을 짧게 편집한 영상을 별다른 언급 없이 페이스북에 공유했다.

조 전 장관의 트위터 아이디 ‘patriamea’는 라틴어로 ‘나의 국가’ 즉 조국(祖國)이라는 뜻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 전 장관은 서울대 교수로 재직하던 2009년쯤 트위터 계정 운영을 시작하면서 이달까지 총 1만 7900여건의 트윗을 올렸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민정수석비서관, 법무부 장관을 지내면서도 트위터와 페이스북에서 활발히 활동해왔다.

팔로워 수는 이달 기준 106만명에 달했다.

조 전 장관이 트위터에 마지막으로 직접 올린 글은 아내 정경심 교수가 지난달 27일 대법원에서 자녀 입시비리·사모펀드 관련 혐의로 유죄가 확정된 후 “참으로 고통스럽다”며 소회를 밝힌 내용이었다.

조 전 장관의 자녀 입시비리와 감찰 무마 등 혐의에 대한 재판은 1심이 아직 진행 중이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