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공공사 현장에 원격카메라로 위험경고” 서울시, ‘스마트 안전기술’ 도입

“공공공사 현장에 원격카메라로 위험경고” 서울시, ‘스마트 안전기술’ 도입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22-04-13 16:06
업데이트 2022-04-13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00억원 이상 공공공사 현장에 우선 도입
2023년부터 모든 공공공사 현장 도입

서울시가 건설현장 안전 강화를 위해 공공공사 현장에 스마트 안전기술을 도입한다.

시는 300억 원(건축공사 200억 원)이상의 공공공사 현장에 스마트 안전기술을 도입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되는 안전기술은 ‘원격 점검시스템’, ‘중장비 접근 경고 알람 시스템’, ‘근로자 위치 관제 시스템’, ‘환경센서 시스템’ 등 네 가지다.

원격 점검시스템은 360도 회전이 가능한 영상 카메라를 통해 현장을 원격으로 점검하고 위험요인을 작업자에게 경고한다. 중장비 접근 경고 알람 시스템은 포크레인 등 중장비 주변에 접근하는 근로자와 중장비 운전자에게 접근에 따른 위험을 경고하는 장치다. 공사현장의 산소·황화수소·일산화탄소·이산화탄소 등의 농도를 감지해 실시간으로 전광판에 표출하는 ’환경센서 시스템‘, 작업자의 위치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근로자 위치관제 시스템‘도 도입된다.

시는 지난 2월부터 국회대로 지하차도 및 상부 공원화 사업에 스마트안전기술을 시범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우선 이달부터 시가 발주한 300억원 이상의 32개 공사현장에 우선 적용하고 2023년 이후에는 모든 건설현장에 스마트안전기술을 도입한다.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스마트안전 기술의 시범 도입으로 사각지대 없이 안전관리·감독이 가능할 것”이라며 “특히, 반복되는 재래형 사고를 단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