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캠핑장 구하는 게 로또 수준”…연일 매진에 가격도 고공행진

“캠핑장 구하는 게 로또 수준”…연일 매진에 가격도 고공행진

박상연 기자
박상연 기자
입력 2022-04-24 16:20
업데이트 2022-04-24 1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캠핑 인기에 “캠핑 예약, 하늘의 별따기”
물가 상승에 캠핑장 가격도 줄줄이 인상
“예약도 어려운데 가격도 올라 부담 커”
이미지 확대
캠핑 이미지 사진 내셔널지오그래픽 제공
캠핑 이미지 사진
내셔널지오그래픽 제공
코로나19 이전 주말마다 캠핑을 즐겼던 송현건(42)씨는 거리두기 해제로 오랜만에 캠핑장 예약을 알아보다 깜짝 놀랐다. 유명한 캠핑장은 물론 잘 알려지지 않은 캠핑장도 한 달치 예약이 꽉 차 있어서다. 가격도 크게 올랐다. 자주 가던 캠핑장 사이트(텐트 치는 자리)도 1박 기준 4만~4만5000원에서 3년 만에 6만~6만5000원으로 50%나 뛰었다.

따뜻한 봄 날씨에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로 나들이객이 늘면서 캠핑장 자리 예약이 하늘의 별 따기처럼 어려워지고 있다. 캠핑장 구하는 게 로또 당첨 수준이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오고 이용 가격도 계속 오르고 있다.

다음 달에 이용할 캠핑장 예약을 알아보는 곳마다 예약 매진이라 엄두도 내지 못한 송씨는 “캠핑장 웹사이트에서 예약 신청을 여는 순간 바로 다 차서 예약하지 못한 사람이 많다”면서 “코로나19로 자연 속에서 독립된 시간을 보내는 캠핑 문화가 인기를 끌고 요즘 날씨도 좋아 사람이 더 몰리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코로나19 이후 캠핑에 관심 갖게 된 이들은 많다. 지난해 초부터 캠핑을 많이 다니게 됐다는 신모(34)씨는 “외국여행을 가지 못하다 보니 국내에서 다양한 여행지를 찾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캠핑을 즐기게 됐다”며 “아쉬운 점은 최근 캠핑장 예약이 너무 힘들어 2~3개월 전부터 예약 준비를 하는 데도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급속히 늘어나는 캠핑족과 물가 상승 등의 이유로 지방자치단체와 산림청 등도 지자체 운영 캠핑장이나 국립 휴양림 야영시설 이용료를 속속 올리고 있다. 경기 파주에 있는 임진각 평화누리 캠핑장의 경우 지난해부터 이용이 많은 5월과 10월은 ‘성수기’ 구간을 적용해 2000~5000원 가량을 더 받고 있다. 또 이달부터 주말 및 성수기 요금을 5000원에서 최대 3만원까지 가격을 인상했다.

산림청이 관리하는 전국 국립자연휴양림 내 노지야영장이나 오토캠핑장 등 야영시설 가격도 2020년부터 5000~8000원 차등 인상했다. 평화누리 캠핑장과 산림청은 가격 인상 안내문에 “질 높은 서비스의 유지하기 위해 이용료를 조정한다”고 설명했다.

캠핑족은 가격 인상이 어쩔 수 없다고 보지만 예약도 힘든 터라 진입 장벽이 계속 높아지고 있다고 우려한다. 신씨는 “캠핑장에는 편의시설도 있고 관리자도 있으니 가격이 올라도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일부 사설 캠핑장에서는 ‘2박’ 이상 예약만 받는 곳도 있고 캠핑지 예약과 별도로 모든 장비를 갖춰야 하는 만큼 경제적 부담도 커져 요즘엔 별도로 예약이 필요 없는 노지 캠핑지를 더 많이 간다”고 했다.
박상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