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티(tea)게팅’도 불사···2030 저격하는 ‘다도’ 감성

‘티(tea)게팅’도 불사···2030 저격하는 ‘다도’ 감성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2-04-24 18:26
업데이트 2022-04-24 1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30세대에 차 마시는 ‘다도’ 인기
경복궁 다도 행사 3분만에 매진
다도 체험 있는 한옥 숙박하기도
“온전히 휴식할 수 있는 ‘느림’이 매력”
이미지 확대
강윤혜씨는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경복궁에서 진행된 다도 행사 ‘경복궁 생과방’ 프로그램에 참여해 궁중 떡과 약차를 즐겼다. 강씨는 평소에도 부모님이나 친구들과 함께 카페 대신 다도 행사를 진행하는 ‘한옥 카페’ 등을 찾는다고 말했다. 강윤혜씨 제공
강윤혜씨는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경복궁에서 진행된 다도 행사 ‘경복궁 생과방’ 프로그램에 참여해 궁중 떡과 약차를 즐겼다. 강씨는 평소에도 부모님이나 친구들과 함께 카페 대신 다도 행사를 진행하는 ‘한옥 카페’ 등을 찾는다고 말했다.
강윤혜씨 제공
2030세대를 중심으로 시간을 들여 정성껏 찻잎을 우려 마시는 ‘다도 문화’가 확산하고 있다. 코로나19 유행을 겪으면서 ‘빨리빨리’ 문화에서 벗어나 마음의 여유를 찾으려는 젊은이들이 늘어난 것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유명 다도 행사에 서로 가기 위해 치열한 ‘티(tea)켓팅’ 경쟁이 벌어지기도 한다.

서울에 사는 직장인 강윤혜(24)씨는 지난 20일 경복궁에서 열린 다도 행사인 경복궁 생과방을 예약하기 위해 ‘새로고침’을 50차례 이상 눌러 겨우 취소표 한 장을 구했다.

그마저 공휴일이나 주말은 예약이 꽉 차 평일에 행사를 다녀온 강씨는 24일 “카페와 달리 ‘테이크아웃’ 개념이 없는 다도는 자리에 앉은 뒤 주전자를 쥐고 찻잔에 따라 차를 마시는 일련의 절차가 정해져 있다”면서 “이 시간만큼은 차를 마시는 과정에 집중할 수 있어 온전히 휴식과 여유를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조선시대 궁중 약차와 떡을 맛보는 체험 행사인 경복궁 생과방은 입소문이 나면서 티켓 1만장이 3분만에 매진됐다.
이미지 확대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24일 오후 서울 경복궁 생물방에서 관계자가 다도 시연을 하고 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6월 25일까지 조선시대 궁중 약차와 병과를 맛보는 체험 행사 ‘경복궁 생과방’을 진행한다. 이 행사는 인터넷 예약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2022.4.24     scape@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24일 오후 서울 경복궁 생물방에서 관계자가 다도 시연을 하고 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6월 25일까지 조선시대 궁중 약차와 병과를 맛보는 체험 행사 ‘경복궁 생과방’을 진행한다. 이 행사는 인터넷 예약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2022.4.24
scape@yna.co.kr (끝)
대학생 이현호(26·가명)씨는 일부러 다도 행사를 제공하는 한옥 숙소를 찾아가기도 했다. 하룻밤 묵는 비용이 30만원에 달했지만 이씨는 제대로 쉴 수 있어 후회가 없다고 했다. 이씨는 “찻잎이 따뜻한 물에 제대로 우러나길 천천히 기다려야 한다”면서 “바쁘게 학교 생활을 하다가 다른 생각을 하지 않고 차가 우러나기만을 기다리는 ‘느림’이 다도의 매력”이라고 말했다.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이날 열린 ‘2022 서울 국제 차·공예 박람회’에도 젊은이들이 많이 찾았다. 주최 측 관계자는 “기존 박람회에선 40~60대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20~30대 방문객 비율이 절반 이상”이라며 “차에 대한 젊은 세대의 관심이 확실히 높아진 것 같다”고 말했다.

서이종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는 “보통 카페에서 소비하는 커피는 ‘레디메이드’(이미 만들어진) 제품이지만 차는 시간을 투자해 예절을 하나하나 익혀 나가면서 마음을 수련하며 마시는 문화”라며 “전통문화를 향유하는 동시에 마음의 여유와 수양을 하고자 하는 2030세대의 가치 지향성이 발현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곽소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