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피 쏟고 떼써도 ‘괜찮다’ 말해요”…오은영 ‘애티켓’ 논쟁

“커피 쏟고 떼써도 ‘괜찮다’ 말해요”…오은영 ‘애티켓’ 논쟁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5-17 09:25
업데이트 2022-05-17 1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과가 우선”vs“아이 배려 당연”
온라인커뮤니티서 찬성·반발 여론

정신건강의학과 오은영 박사가 출연한 ‘애티켓(아이+에티켓)’ 캠페인을 둘러싸고 논쟁이 뜨겁다. 저출산시대 극복을 위해 아이를 배려해주자는 사회를 만들자는 취지의 광고 영상은 ‘사과가 우선이다’ ‘배려를 강요한다’ ‘아이를 배려하자는 캠페인인데 삭막하다’ 등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지난 9일 ‘아이에게 괜찮다고 말해주세요!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애티켓 캠페인’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식당에서 울며 떼쓰는 아이, 어른과 부딪혀 신발에 음료를 쏟게 한 아이 등에게 “괜찮아”라고 말하며 이해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이는 어른에 비해 키가 작고 참을성이 부족한 만큼 이를 배려해야 하고, 이런 사회문화가 정착되면 저출산문제도 점차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오은영 박사가 등장해 “아이는 키가 작아 시야가 좁고, 몸을 계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미숙하다. 성장 중인 아이니까 너그럽게 봐달라”며 “아이는 낯선 장소에서 불안해한다. 말 안 듣는 아이로 보이겠지만 마음이 힘든 거다. 어른과는 다른 아이들의 마음 표현을 이해해 달라”고 설명한다.

이어 “애티켓! 육아하는 부모를 배려해 ‘괜찮아’라고 말해 주세요. 아이를 배려하는 작은 실천 애티켓 함께 하는 당신이 멋져요. 모든 아이는 모두의 아이니까요”라는 멘트로 마무리된다.

네티즌들은 대체로 ‘취지는 좋지만, 광고의 방향을 잘못 잡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 네티즌은 “아이는 미숙하고 잘못이 없어 배려할 수 있지만, 아이의 잘못을 보고도 사과하지 않는 부모까지 배려해야 하는 지는 의문”이라며 공감을 사기엔 아쉬움이 크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아이는 약자인데 이런 것까지 논란이 되는 것이 불편하다’는 반론도 있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