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94억 횡령’ KB저축은행 직원 구속…대부분 도박에 썼다

‘94억 횡령’ KB저축은행 직원 구속…대부분 도박에 썼다

신형철 기자
입력 2022-06-08 15:13
업데이트 2022-06-08 15: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저축은행 직원 100억원 규모 횡령
KB저축은행
KB저축은행 연합뉴스
6년에 걸쳐 100억원 가까운 자금을 빼돌린 혐의를 받는 KB저축은행 직원이 구속됐다. 우리은행, 새마을금고에 이어 저축은행에서도 횡령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금융권의 ‘도덕적 해이’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서울 송파경찰서는 8일 KB저축은행 직원 A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사문서 위조 혐의 등으로 구속했다고 밝혔다. 서울동부지법은 전날 A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뒤 “도주 우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경찰은 지난해 12월 KB저축은행으로부터 수사 의뢰를 받아 이 사건을 수사했다. 이 직원은 빼돌린 돈 대부분을 도박자금으로 쓴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공범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A씨는 기업금융을 담당하는 팀장급 직원으로 2015년 5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6년 동안 94억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는다. 당초 KB저축은행이 내부 감사를 통해 파악한 횡령액은 약 78억원이었는데, 경찰 조사 과정에서 더 늘었다.

A씨는 부동산 개발을 위해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금을 대출받았던 기업이 추가 대출을 원하는 것처럼 서류를 꾸며 대출자금을 받은 뒤 이를 개인 계좌로 빼돌리는 방식으로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이 과정에서 추가 대출 신청을 하지 않은 기업의 ‘대출서류 신청서’와 대출자금 송금을 신청하는 ‘내부송금요청서’ 등을 위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 자신의 범행을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추가 수사를 벌인 뒤 A씨를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형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