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장 심사’ 디스커버리 장하원, ‘혐의 인정하느냐’ 질문에 묵묵부답

‘영장 심사’ 디스커버리 장하원, ‘혐의 인정하느냐’ 질문에 묵묵부답

박상연 기자
박상연 기자
입력 2022-06-08 17:23
업데이트 2022-06-08 17: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펀드 환매 중단 사태 ‘장하원’ 영장실질심사
2500억원대 대규모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로 투자자 피해를 일으킨 혐의를 받는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2500억원대 대규모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로 투자자 피해를 일으킨 혐의를 받는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2500억원대 펀드 환매 중단으로 투자자 피해를 야기한 혐의를 받는 장하원(63)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가 8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법원에 출석했다. 혐의를 인정하는 지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답하지 않고 곧바로 법정에 들어갔다.

서울남부지법 권기만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8일 오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장 대표에 대한 영장심사를 진행했다.

정장 차림으로 법원에 모습을 드러낸 장 대표는 ‘부실펀드 판매·투자금 돌려막기 혐의 등 인정하시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펀드 ‘쪼개기 운용’ 의혹을 인정하는지 피해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등의 질문에도 장 대표는 답하지 않고 고개를 한번 끄덕인 뒤 법정으로 들어갔다. 피해자들은 장 대표를 향해 “사기꾼”, “폰지 사기 인정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장 대표는 펀드에 부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서도 이를 숨긴 채 판매하고 신규 투자자가 낸 투자금을 기존 투자자에게 수익금으로 지급하는 수법을 쓴 혐의를 받는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지난달 장 대표에 대한 신병 확보에 나섰지만 검찰이 영장 신청을 반려하면서 약 한 달간 보강수사를 진행했다. 이후 서울남부지검이 지난 2일 장 대표와 회사 임원 등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디스커버리펀드는 2017∼2019년 4월 IBK기업은행과 하나은행 등 시중은행과 증권사를 통해 판매됐다. 이후 운용사의 불완전 판매와 부실 운용 등 문제로 환매가 중단돼 개인·법인 투자자들이 피해를 봤다. 장 대표의 형인 장하성 주중대사 부부와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채이배 전 바른미래당 의원도 이 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는 이날 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 대표의 구속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디스커버리 사모펀드의 설계·설정·운용 과정의 모든 열쇠를 쥐고 있는 장하원은 반드시 구속돼야 한다”면서 “이번 심사를 통해 디스커버리펀드 사태가 원만하게 해결되고 정부 정책의 신뢰가 무너지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박상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