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물연대, 차 부품 납품 거부… 울산 현대車 ‘돌다 서다’ 차질

화물연대, 차 부품 납품 거부… 울산 현대車 ‘돌다 서다’ 차질

박승기 기자
박승기, 박상연, 신동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06-08 22:30
업데이트 2022-06-09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파업 이틀째… 곳곳서 충돌

“유통·물류 2~3일 정도 버틸 것”
경관 폭행 노조원 2명 구속영장
평택항 컨테이너 반출 98% 줄어

이미지 확대
카 캐리어 파업에… 번호판 없는 완성차 직접 운송
카 캐리어 파업에… 번호판 없는 완성차 직접 운송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 이틀째인 8일 광주 서구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에서 출발한 번호판 없는 완성차가 다른 차고지를 향해 이동하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완성차를 운송하는 카 캐리어 동원이 어려워지자 기아차 측은 임시운행허가증을 발급받아 완성차를 직접 운전해 옮기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 이틀째인 8일 곳곳에서 파업의 여파가 본격화됐다. 이봉주 위원장 등 화물연대 집행부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행태가 바뀌지 않으면 투쟁 수위를 높일 수밖에 없다”면서 “이른 시일 내에 전국 화물차(자동차) 생산 라인을 멈추고 유통·물류를 완벽하게 세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집행부는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이 “파업으로 인한 전국적인 물류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고 밝힌 데 대해 “매너 있게 투쟁하기 위해 총파업을 예고해 (정부가) 버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 측면이 있다”면서 “전국 유통·물류 현장이 버틸 수 있는 기한이 대부분 2∼3일에 불과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화물연대가 이날 조합원들에게 자동차 부품 관련 차량의 납품과 운행을 중단하라는 지침을 내리면서 국내 최대 규모의 완성차 공장인 현대차 울산공장 일부 생산라인이 돌다, 서다를 반복하는 등 차질이 빚어졌다. 하루 평균 6000대 정도의 차량이 생산되는 울산공장이 첫 번째 표적이 된 셈이다. 현대글로비스와 계약한 운송업체 소속 화물 노동자 중 70% 정도가 화물연대 조합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오후 2시부터 울산공장에 대해 부품 납품을 거부했다.

경찰은 운송을 방해한 노조원들을 잇달아 검거하는 등 강경대응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이천공장 앞에서 화물차량의 바퀴 안쪽으로 들어가 드러눕는 등 운행을 방해한 혐의로 조합원 15명이 무더기 체포됐다. 울산 울주경찰서는 도로를 점거하고 경찰관을 폭행한 혐의로 지난 7일 체포된 울산본부 소속 간부 2명에 대해 이날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주요 물류 거점의 컨테이너 반출입량도 크게 줄었다. 파업 첫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부산항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1만 9000여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로, 전날 반출입량인 2만 5000여TEU와 비교해 많이 감소했다. 평택항의 지난 7일 반출입량은 68TEU로, 지난 한 달 하루 평균 반출입량 3010TEU와 비교하면 98%가량 줄었다.

충북 단양에서는 한일시멘트와 성신양회 화물차 운송이 멈춰 섰다. 한국타이어는 대전·금산공장에서 생산하는 타이어를 공장 밖으로 옮기지 못하고 있다. 하이트진로의 운송 위탁사인 수양물류는 노조원 30여명이 소속돼 있는 명미인터내셔널과의 이송도급계약을 해지했다.

어 국토부 차관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관련해 “법률 개정사안으로 국회에서 논의되고 결정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대전 박승기 기자
서울 박상연 기자
신동원 기자
오경진 기자
2022-06-0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