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 한국해양대에 ‘해양 신산업 선도’ 혁신 융합 캠퍼스 조성

부산 한국해양대에 ‘해양 신산업 선도’ 혁신 융합 캠퍼스 조성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2-07-13 16:26
업데이트 2022-07-13 1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양·수산분야 공공기관, 지역 대학 협력해 산업 기반 마련
산학연 협력 해양 신산업 발굴, 전문 인력 양성 등

이미지 확대
해양 신산업 혁신융합 캠퍼스가 조성될 예정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허브관. 부산시 제공
해양 신산업 혁신융합 캠퍼스가 조성될 예정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허브관. 부산시 제공
부산 해양대학교에 해양 분야 산업 고도화와 신산업 발굴을 선도하는 혁신융합 캠퍼스가 설치된다.

부산시는 국토교통부의 ‘2022년 혁신융합 캠퍼스 구축사업’에 선정돼 오는 9월부터 한국해양대에서 조성을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역 대학과 지방 이전 공공기관이 중심이 돼 산학연 협력을 강화하고 미래 신산업 발전 기반을 만들기 위해 진행한다. 전국 12개 혁신도시 가운데 부산이 유일하게 선정됐다.

한국해양대 혁신융합 캠퍼스는 ‘해양 신산업과 지역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해양 포트 구축’을 목표로 총사업비 33억원을 들여 진행된다. 영도구 동삼 혁신지구에 자리 잡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해양·수산 분야 이전 공공기관과 한국해양대, 부산대, 부경대, 경성ㄷ, 동의대 등 지역 9개 대학이 참여한다.

이 사업에 따라 동삼혁신지구 내 산학허브관에 해사 인공지능·보안학부, 해양과학기술전문대학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학연협동과정, 기계IT융합공학과·친환경스마트선박학과 등 계약학과를 이전 또는 신설해 해양 신산업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또 혁신지구 빅데이터 해양 서버실, 산학 인공지능·해양 사이버보안 실습실, 기술이전과 창업을 위한 오픈랩 등 인프라를 구축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동삼혁신도시 내에 첨단 해양산업에 특화된 산학 생태계를 조성하게 되면 지역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역 기업과 대학이 실질적 산학협력을 통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