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텀블러 세척해서 담아주세요” 당당한 설거지 요구 괜찮은가요?[이슈픽]

“텀블러 세척해서 담아주세요” 당당한 설거지 요구 괜찮은가요?[이슈픽]

이보희 기자
입력 2022-07-18 17:45
업데이트 2022-07-18 17: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페 종사자 “텀블러 씻어 달라는 손님 대부분” 토로

텀블러 자료사진(해당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음). 연합뉴스
텀블러 자료사진(해당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음). 연합뉴스
“음료를 담아달라는 텀블러에 정체불명의 흰 거품이 가득한 액체가 담겨있었다.”

최근 카페 등에서 일회용 컵 사용을 자제하며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가운데, 씻지 않은 텀블러를 직원에게 세척해달라고 요구하는 일부 손님들로 인해 고충을 겪는 사례들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16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카페에 텀블러 가져올 때 왜 안 씻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 작성자 A씨는 동네에서 작게 프랜차이즈 카페를 운영 중이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A씨는 “텀블러를 가져오는 대부분의 손님이 전에 있던 내용물을 안 버리고 씻지 않은 채 가져 온다”면서 “오늘도 어떤 손님이 안에 헹구고 커피를 담아달라 해서 열어봤더니 얼마나 오래됐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부패한 정체불명의 액체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도 어떤 분이 오셔서 안에 헹구고 커피를 담아달라 해서 텀블러를 열었더니 얼마나 오래됐는지 정체불명의 흰 거품이 가득한 음료가 담겨있었다”고 했다. A씨는 손님의 텀블러를 세척 후 음료를 새로 담아줬다. 그랬더니 손님은 “안에 요거트 있었는데 잘 닦은 거 맞냐”며 재차 확인을 했다고.

이런 손님들 때문에 고충이 크다는 A씨는 “제발 오기 전에 텀블러 좀 닦고 오세요”라고 호소했다.

“소독해 달라”는 손님도 있어…고충 봇물

해당 글에는 다른 카페 사장과 아르바이트생들의 비슷한 경험담이 댓글로 이어졌다.

카페에서 일하는 B씨는 휘핑크림에 곰팡이 핀 것도 받아봤다며 고객에게 “이건 물로만 헹궈드려서 안 될 것 같다”고 하니 고객은 세제 설거지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B씨가 이를 거절하고 일회용 컵에 드린 후 텀블러 할인은 안 된다고 했더니 그 고객이 나중에 항의글을 올려 어이가 없었다고.

또 다른 카페 알바생 C씨도 “진짜 저런 사람 너무 많음. 거짓말 안 하고 텀블러 고객 10명 중 2~3명은 안에 들어있는 음료 비워서 씻어달라고 함. 심지어는 뜨거운 물로 소독까지 해달라는 사람도 있음”이라며 경험담을 공유했다.

스타벅스에 자주 간다는 고객 D씨는 “저는 스타벅스에 자주 가는데 가만 보면 너무 많은 사람들이 당연시하게 ‘안에 내용물은 버려주시고 씻어주세요’라고 요구한다”면서 “부탁할 거면 좀 미안한 티라도 내든지 다들 너무 당당하다”고 씁쓸해 했다.

일부 카페에서는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세척 안 된 텀블러 및 음료가 담긴 채 오래 방치된 텀블러는 세균번식의 위험성이 있어 받지 않으며 일회용 컵에 담아 드린다’고 안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회용컵 자료사진. 연합뉴스
일회용컵 자료사진. 연합뉴스
오는 12월 2일부터 일회용 컵 보증금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이러한 사례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일회용컵 보증금제는 카페 등에서 음료를 일회용컵에 받으려면 음료값과 함께 보증금을 결제하도록 하고 컵을 반납하면 보증금을 돌려주는 제도다. 지난 6월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식음료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이 부담을 오롯이 진다고 주장하며 반발해 12월 2일로 시행이 연기된 바 있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