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청, 대우조선 선박 점거 농성자 체포영장 대비 현장점검

경찰청, 대우조선 선박 점거 농성자 체포영장 대비 현장점검

강원식 기자
입력 2022-07-18 19:31
업데이트 2022-07-18 19: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농성조합원 체포영장 발부, 집행에 대비해 현장 위험상황 사전 파악.
시설물 점거 등 노조원 불법행위 경찰 수사팀도 보강.

경찰이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조원들의 선박점거 농성과 관련해  농성자들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 등에 대비한 준비를 하고있다.
이미지 확대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선박 농성. 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선박 농성. 연합뉴스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조합원이 7월 6일 오후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선박 건조시설 1 독(도크)안에 건조 중인 30만t급 초대형 원유 운반선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남경찰청은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조가 회사안 1번 도크(배 건조 작업장)에 있는 선박을 점거해 농성을 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불법시설점거 현장 안전진단을 벌이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경찰은 또 노조원들의 시설물 점거 등 불법행위를 수사하는 전담 수사팀 인력도 확대했다.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조원 7명은 지난달 22일 부터 1번 도크 작업장에 있는 선박 위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이 가운데 유최안(40)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 부지회장은 가로·세로·높이 각 1m 크기 철구조물을 만들어 구조물 안으로 들어간 뒤 출입구를 용접해 폐쇄한 상태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경남경찰청은 노조원들의 시설물 점거와 관련해 경찰청 경비국 안전진단팀이 이날 대우조선해양에서 현장 위험 요소 등에 대한 점검을 했다고 밝혔다. 안전진단팀은 노조원들이 점거하고 있는 선박을 비롯해 도크 등 시설물과 주변 현장을 정밀 점검하고 위험요소 등을 파악했다. 경찰청 안전진단팀은 19일까지 대우조선해양 시설물 점거 현장에서 안전진단을 할 예정이다. 앞서 경남경찰청 안전진단팀도 지난 14일 부터 여러차례 시설물 점거 현장에 대한 안전진단을 했다.

경남경찰청은 시설점거 현장 안전진단은 시설물 점거·농성 노조원에 대한 체포영장이 발부되면 체포영장 집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상황 등에 대비하기 위해 미리 현장을 점검하고 위험요소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장 공권력을 투입하기 위한 준비는 아니라고 밝혔다.

선박에서 농성을 하고 있는 노조원들은 좁은 계단을 타고 10m 높이 구조물에 올라가 난간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경남경찰청은 하청업체 노조원들의 선박 등 시설물 점거를 포함한 불법행위를 집중 수사하기 위해 거제경찰서 전담수사팀에 경남청 광역수사대 수사인력 등 18명을 이날 추가로 투입했다고 밝혔다. 경찰경찰청은 수사를 직접 지휘하며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거제경찰서 수사팀은 조선하청지회 지회장과 대우조선해양 1도크 선박 점거농성 노조원 등에 대해 오는 22일까지 경찰에 나와 조사를 받으라는 출석요구서를 보냈다. 이 가운데 유 부지회장 등 3명에게는 4차례 출석 요구서를 보냈지만 아직 응하지 않고 있다.

경찰은 22일까지 출석하지 않으면 상황을 보고 다시 출석요구서를 보내거나 체포영장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창원 강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