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려동물 ‘골든타임’ 지켜주는 소방관

반려동물 ‘골든타임’ 지켜주는 소방관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2-09-05 19:42
업데이트 2022-09-06 1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려동물 CPR 전도사 백광일

이미지 확대
백광일 소방위
백광일 소방위
“반려동물도 인간과 같이 심폐소생술(CPR)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반려인이라면 심폐소생술을 알아야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전국 최초로 반려동물 심폐소생술 전도사 역할을 하는 소방관이 화제가 되고 있다. 주인공은 전북119안전체험관 교관 백광일(51) 소방위. 반려동물 응급처치 매뉴얼도 만든 그는 틈만 나면 공원 등을 찾아가 심폐소생술을 무료로 강의하는 유명 인사다.

백 소방관은 반려인들이 반려동물에 대한 심폐소생술을 거의 알지 못한 것을 안 뒤 지난해 4월부터 적극 홍보하기 시작했다. 그는 전북119안전체험관에 ‘강아지 CPR 마네킹’을 비치하고 교육한다. 백 소방관은 “반려동물은 심장 위치가 사람과 다르고 입 대신 코를 통한 인공호흡이 필요해 평소 정확한 방법을 알고 대처해야 소생률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한다.

2001년 소방관이 된 그는 22년차 베테랑 구조대원이다. 2009년 인명탐색장비교육을 받으면서 구조견의 수색 능력을 보고 반려동물에게 반했다. 백 소방관은 2017년 전북 소방관 최초로 중앙구조본부에서 실시하는 핸들러 전문과정을 이수했다. 앞서 반려동물관리사와 반려견지도사 자격 등도 취득했다.

그는 인명구조견도 직접 양성하고 있다. 전북소방본부에 구조견이 없어 타지에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 점이 안타까워 훈련사 자격을 갖추고 특수견을 기르기 시작했다. 현재 1년생 말리노이즈에게 복종훈련을 시키고 있다. 백 소방관은 “소방청에 등록된 공식 구조견은 아니지만 훌륭한 수색견으로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열심히 훈련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백 소방관은 “반려인이라면 페티켓과 함께 심폐소생술을 익히는 것도 의무”라며 “모든 반려인이 심폐소생술을 익히는 그날까지 열심히 홍보하고 교육하겠다”고 다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2022-09-06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