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희근 경찰청장 “어려운 길 선택하겠다” 사퇴 요구 일축

윤희근 경찰청장 “어려운 길 선택하겠다” 사퇴 요구 일축

이보희 기자
입력 2022-11-08 16:09
업데이트 2022-11-08 16: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동대 추가로 있었는지는 핵심 아냐”

윤희근 경찰청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2022.11.8 오장환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2022.11.8 오장환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태원 참사 책임론과 관련해 “어려운 길을 선택하겠다”며 사퇴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윤 청장은 8일 오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늘이라도 사퇴할 생각이 없느냐’고 묻자 “책임 있는 공직자로서 현재 상황을 수습하고 재발방지책을 마련하는 길이 더 어려운 길이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에게 사퇴 의사를 밝힌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아직 그런 적이 없다”고 답했다.

윤 청장은 지난달 29일 이태원 참사 당시 충북 제천에서 등산 후 캠핑장에서 잠들었다가 경찰청 상황담당관의 문자메시지·전화 보고를 놓쳤다. 다음 날인 30일 오전 0시 14분에서야 보고를 받았다. 경찰 수장인 윤 청장이 윤석열 대통령(11시 1분), 이상민 행안부 장관(11시 20분)보다 사태 파악이 늦었다.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도 “아직 사퇴 의사를 밝힌 적이 없다”고 밝혔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도 “지금 더 중요한 일을 현재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할 생각”이라며 자진 사퇴 의사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정 의원은 “누구도 사퇴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 꼬리자르기만 시작하고 책임지는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한편 윤 청장은 이태원 압사 참사 당시 대통령실 경호 경력 배치에 집중하느라 현장 대응이 어려웠다는 야당 지적에 대해선 “그날 이태원 일대에 137명이 배치돼있어서 (기동대가) 추가로 있고 없고는 사건 발생의 핵심은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이 “필요하면 경력을 동원할 수 있는 체제였느냐”고 묻자 윤 청장은 “그렇다”면서 “제대로 예견하지 못했다는 이유가 가장 크다”고 답했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