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로당에서 지역축제 구경...경남 남해군 스마트 경로당 시스템 구축

경로당에서 지역축제 구경...경남 남해군 스마트 경로당 시스템 구축

강원식 기자
입력 2023-06-01 15:46
업데이트 2023-06-01 15: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사업에 선정돼 국비 확보.
경로당 주민 응급상황 파악, 축제현장 실시간 중계.

오는 11월 부터 경남 남해군 주민들이 경로당에서 행정 주요 정보와 버스 도착 시간 정보를 받고 지역 축제도 실시간 영상으로 구경한다.
이미지 확대
경남 남해군이 2023년 5월 3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 경로당 시스템 구축 사업’ 착수 보고회를 열고 사업 방향과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남해군 제공
경남 남해군이 2023년 5월 3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 경로당 시스템 구축 사업’ 착수 보고회를 열고 사업 방향과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남해군 제공
남해군은 어르신들이 마을 경로당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스마트 경로당 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한 ‘2023년도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사업’에 선정돼 지난달 착수했다.

‘스마트 경로당 시스템’이 구축되면 경로당안에서 응급상황이나 이상 징후(화재·가스누출) 등이 발생하면 폐쇄회로(CC)TV 통합관제센터와 양방향 화상통신을 통해 경로당안 상황과 환자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112·119 등 유관기관에 신속·정확하게 전파하는 ‘양방향 스마트 안전서비스’가 가동된다.

경로당안에 설치되는 대형 통합정보단말기를 통해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행정정보와 버스도착 정보 등을 제공하는 ‘경로당 통합정보서비스’도 이뤄진다.

‘원격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비대면 노래교실과 요가 등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컨텐츠와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남해군 지역에서 축제 등 주요 행사가 열리때 행사현장에 대형 화면을 설치해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현장 영상을 어르신들이 경로당에서도 실시간 구경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연계해 영상을 제공한다.

남해군은 지난달 31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남해경찰서와 남해소방서, 이장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 경로당 시스템 구축 사업’ 착수보고회를 열고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스마트 경로당 사업 방향과 내용 등을 설명했다.

스마트 경로당 사업은 남해군 전체 270여개 경로당 가운데 마을마다 경로당 1개씩 모두 222개 경로당을 대상으로 올해부터 3년에 걸쳐 진행한다.

사업 첫해인 올해는 이동면과 삼동면, 상주면, 미조면 등 3개면 지역 75개 경로당에 시스템을 구축한다. 오는 10월까지 완료한 뒤 시험 운영을 거쳐 11월 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한다. 올해 사업비는 국비로 확보한 10억 6200만원에 군비 2억 6600만원을 보탰다.

류해석 남해부군수는 “관련부서와 유관기관 등의 다양한 의견을 검토하고 반영해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안전하고 스마트한 경로당이 될 수 있도록 사업 완성도를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남해 강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