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농업기술센터, 살충제 대신 미생물 활용 해충 방제 시범사업

부산농업기술센터, 살충제 대신 미생물 활용 해충 방제 시범사업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3-06-04 12:04
업데이트 2023-06-04 1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부산시청
부산시청
부산시 농업기술센터는 곤충병원성 미생물을 활용해 해충을 방제하는 친환경 농업기술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농업기술센터는 이 사업을 통해 깻잎, 상추 등 엽채류 재배 농가 5곳에 ‘이사리아 푸모소로세 FG430’이라는 미생물을 보급한다. 이 미생물은 국내 토착 균주로, 식물을 갉아먹는 파밤나방 애벌레나 바이러스 매개충인 총채벌레의 표피를 뚫고 들어가 해충의 체내 성분을 영양분으로 삼거나, 해충의 체내에 독소를 퍼뜨려 죽게 만든다.

그럼에도 사람과 농작물에는 무해하고, 일반 농약처럼 간편하게 물에 희석해 분무기로 살포할 수 있다. 살충제 대신 이 균주를 활용해 농사를 지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해당 균주를 1회 사용했을 때 파밤나방 67.7%, 오이총채벌레 68.8%가 살충됐다. 1주 간격으로 3회 처리했을 때는 오이총채벌레 방제 효과가 81.5%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해당 미생물균제를 특허 등록하고, 유기농업자재로 공시했다.

부산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친환경 작물 재배 농가가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효과적이고 편리하게 해충방제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올해 시범적으로 기술을 보급한 후 농가 만족도를 고려해 점차 확산해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