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010’ 전화 받았더니 ‘070’ 전화금융사기...경남경찰청, 발신번호변경 중계기 관리책 9명 구속

‘010’ 전화 받았더니 ‘070’ 전화금융사기...경남경찰청, 발신번호변경 중계기 관리책 9명 구속

강원식 기자
입력 2023-06-13 13:32
업데이트 2023-06-13 14: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경찰청은 해외에서 걸려온 전화 발신번호를 바꾸는 변작 중계기를 운용해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범죄를 도운 혐의(전기통신사업법 위반 등)로 A씨 등 20대 13명을 검거해 이 가운데 9명을 구속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경찰이 전화금융사기 발신번호 변작 중계기 운용 관리책으로 부터 압수한 중계기 등 관련 기기. 경남경찰청 제공
경찰이 전화금융사기 발신번호 변작 중계기 운용 관리책으로 부터 압수한 중계기 등 관련 기기. 경남경찰청 제공
A씨 등은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경남과 대구,전라도 일대를 돌아다니며 발신번호 변작 중계기를 운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발신번호 변작 중계기는 ‘070’으로 시작하는 국제·인터넷 전화번호를 ‘010’으로 표시되는 번호 등으로 바꾸는 통신 기기다.

경찰조사결과 전화금융사기 조직들은 일반인들이 070으로 표시되는 전화는 받지 않아 전화금융사기 범행이 어렵자 전화번호가 010으로 표시되도록 바꿔주는 변작 중계기를 운용해 사기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A씨 등은 사기 조직 윗선 등이 중국에서 구해 택배로 보낸 변작 중계기를 오피스텔이나 원룸 등에 설치해놓고 금융기관 영업시간에 맞춰 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계기 관리책들은 경찰 단속을 피하기 위해 승용차나 오토바이 등에 이동형 변작 중계기를 싣고 이동하며 범행을 계속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 등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나 구직 사이트에 올라 있는 ‘고액·고수익 일자리’ 등의 글을 보고 전화금융사기 조직과 연결돼 범행을 하게 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A씨 등은 하나의 변작 중계기에 32개 대포 유심칩을 꽂아 휴대전화 번호 32개를 만들어 사용하고, 조직 윗선 지시에 따라 중계기를 켜거나 끄며 전화금융사기 범행을 도운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중계기 운용 대가로 1주일에 평균 20여만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A씨 등이 사용한 고정형 중계기 11대와 이동형 중계기 182대, 대포 유심 1174개 등을 압수했다.

경찰은 중계기와 유심칩 등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수사를 통해 중계기를 공급한 전화금융사기 조직 윗선을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전화금융사기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누구나 범행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모르는 전화번호는 일단 의심해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사회 강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