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스코 노조 포항지부, 민노총 탈퇴하고 ‘자주 노조’로 전환

포스코 노조 포항지부, 민노총 탈퇴하고 ‘자주 노조’로 전환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3-06-14 15:11
업데이트 2023-06-14 17: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조 “민노총, 조합비만 받고 지원 없었다” 배경 설명
“노동자, 현장 업무에 충실하도록 노조 역할 할 것”

이미지 확대
포스코 포항 본사. 포스코 제공
포스코 포항 본사. 포스코 제공
포스코 복수노조 중 한 곳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포항지부가 금속노조를 탈퇴했다.

14일 포스코지회 포항지부는 지난 2일 대의원총회와 포항지청 신고를 거쳐 지난 9일 민주노총 금속노조 탈퇴 승인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이 노조는 포스코자주노동조합 설립신고증을 받아 기업노조인 ‘포스코 자주노조’로 전환하게 된다.

포스코지회 포항지부 관계자는 “그동안 포스코지회가 민주노총 금속노조에 조합비를 내왔지만 포스코지회 포항지부가 요청한 연대활동에 대한 지원은 없었다”며 “이름만 금속노조로 달아놓았던 것”이라며 탈퇴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장 노동자는 현장에서 업무에 충실해야 한다”며 “일하는 사람보다 감시하는 사람이 많은 곳, 임원들 눈치를 보고 비위 맞추는데 열정을 바치는 기업이 되지 않도록 하나씩 개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또 입장문을 통해 “포스코 자주노조는 특정 집단을 위한 하부 조직이 아니라 노동자를 위한 조직으로 다시 태어나겠다”며 “태생부터 공적자금이 투입된 공기업이 2000년 민영화되면서 주인없는 회사로 이어져 왔고 최근에는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로 변경된 만큼 노동조합의 역할이 더 커졌다”고 강조했다.

앞서 포스코지회 포항지부는 지난해 11월 민주노총 금속노조를 탈퇴해 기업노조로 전환하기 위한 조합원 찬반 투표를 진행해 69.93%의 찬성을 얻었지만 민주노총 금속노조 측에서 절차상 하자를 제기하며 임원 3명을 제명해 탈퇴가 미뤄져왔다.

이번 민노총 탈퇴로 포스코에는 포스코 자주노동조합과 민주노총 금속노조 소속 포스코지회 광양지부, 한국노총 소속 포스코노조가 활동하게 된다.
포항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