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북서 올해 첫 ‘작은빨간집모기’ 발견…지난해보다 3주 빨라

전북서 올해 첫 ‘작은빨간집모기’ 발견…지난해보다 3주 빨라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3-06-30 14:48
업데이트 2023-06-30 14: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지역에서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Culex tritaeniorhynchus)’이 발견됐다.

지난해보다 3주가량 빨리 발견된 것으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전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원광보건대학교와 협업하는 기후변화 거점센터 감시 사업 수행을 통해 지난 28일 ‘작은빨간집모기’를 올해 처음 발견했다고 30일 밝혔다.

일본뇌염을 전파하는 ‘작은빨간집모기’는 논이나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모기로, 남부지역 중심으로 6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우리나라 전역에서 관찰된다.

일본뇌염에 걸리면 대부분 발열 및 두통 등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지만, 바이러스가 뇌로 퍼지면 고열, 발작, 목 경직, 착란, 경련, 마비 등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중 20~30%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영·유아 및 일본뇌염 고위험군에는 예방접종을 권장한다.

김호주 전라북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일본뇌염은 백신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므로 예방 접종할 것을 권고한다”며, “매개모기에 의해 감염되는 질환인 만큼 모기 기피제 사용, 피부노출 최소화 등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국내에서는 제주와 부산에서 일본뇌염 매개 모기가 확인돼 지난 3월 23일 질병관리청이 ‘일본뇌염 주의보’를 발령했다.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