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동구, 마약류·스마트폰 등 중독 예방 프로그램 운영

강동구, 마약류·스마트폰 등 중독 예방 프로그램 운영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입력 2023-06-30 15:30
업데이트 2023-06-30 15: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약중독 예방 교육 올해도 집중 실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교육 추가
아동·청소년의 신체·정신 건강 증진 도모

이미지 확대
서울 강동구 관계자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 관계자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는 마약류(약물 오남용) 및 스마트폰 등 청소년 중독 예방 교육을 강화한다고 30일 밝혔다. 중독 위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사전에 예방해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취지다.

강동구 보건소는 기존에 운영하던 마약 중독 예방 교육을 올해도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는 4750여명의 관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51회의 교육을 진행했다.

청소년 중독 예방 교육은 약사 등 전문강사가 관내 교육기관을 직접 찾아가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된다.

특히 ‘마약류(약물 오남용) 중독 예방 교육’은 최근 청소년 대상 마약 범죄 증가에 따른 피해 예방에 주력한다. 마약 중독의 과정, 마약류의 위험성 및 불법 마약 구매자 처벌 등 마약류의 폐해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룬다.

구는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의 심각성에 대응하여 올해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사업을 새롭게 진행하고 있다. 현재 진행중인 지역아동센터 교육과 더불어 앞으로는 초교, 청소년 지원센터 등 다양한 기관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서울 강동구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금주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 강동구 제공
서울 강동구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금주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 강동구 제공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은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의 현황 ▲중독의 올바른 이해 ▲중독으로 인한 문제점 ▲중독 예방을 위한 관리 방법의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돌아보고 중독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는 등 스스로 중독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구는 청소년에게 음주의 심각성을 알리고 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매년 각 학교로부터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아 금주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2022년 청소년 건강행태조사 결과 청소년의 처음 음주 경험 연령은 남학생 12.9세, 여학생 13.4세로 2021년(남 13.0세, 여 13.6세) 대비 더 낮아졌다. 전체 청소년의 13.0%(남 15.0%, 여 10.9%)가 현재 음주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청소년의 음주는 대인관계 문제 등의 문제행동 및 범죄, 정신건강 문제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조기 예방교육이 중요하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절주전문강사를 초청해 ▲술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의 음주의 위험성 바로알기 ▲금주실천법 등 주제로 진행된다.

이외에도 구는 ▲음주청정지역 지정 공원 모니터링 ▲음주폐해예방의 달 기념 캠페인 ▲알코올 사용장애 선별검사 및 알콜사용장애군 전문기관 연계 등 다양한 음주폐해예방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구에서 진행하는 여러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지혜롭게 자신을 지키는 법을 배울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구는 청소년들이 건강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두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