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난 대통령 지하자금 관리자”… ’황당 사기’로 12억 뜯어

“난 대통령 지하자금 관리자”… ’황당 사기’로 12억 뜯어

입력 2014-09-10 00:00
업데이트 2014-09-10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밀조직 행세하며 고액 위조채권·화폐로 환심, 투자사기

이미지 확대
서울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비선 권력기관 총재’ 등을 사칭, 투자금 명목으로 12억여원을 뜯어낸 혐의(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사기)로 총책 박모(55) 씨를 구속하고 자금관리책 류모(50) 씨 등 4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은 압수한 5천억엔권 위조채권과 금괴증서 등 모습.  연합뉴스
서울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비선 권력기관 총재’ 등을 사칭, 투자금 명목으로 12억여원을 뜯어낸 혐의(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사기)로 총책 박모(55) 씨를 구속하고 자금관리책 류모(50) 씨 등 4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은 압수한 5천억엔권 위조채권과 금괴증서 등 모습.
연합뉴스
전·현직 대통령의 비밀조직을 총괄하는 권력기관에 몸담고 있다며 각종 거짓말로 투자를 유인해 거액을 뜯어낸 사기단이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비선 권력기관 총재’ 등을 사칭, 투자금 명목으로 12억여원을 뜯어낸 혐의(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사기)로 총책 박모(55) 씨를 구속하고 자금관리책 류모(50) 씨 등 4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10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박씨 등은 2012년 5월부터 작년 11월까지 “고액 채권과 금괴 등의 처리비용을 대주면 큰돈으로 돌려주고 미얀마 등 해외건설 사업권도 따주겠다”고 속여 사업가 3명으로부터 93차례에 걸쳐 12억여원을 받아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박씨 등은 피해자들에게 5천억엔권 위조채권과 금괴증서 등을 보여주며 “채권을 처리하려면 국가정보원 등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경비가 필요하다”며 투자를 유인했다.

”하루 만에 투자금의 10배로 돌려주겠다”, “5억원을 맡기면 3일 안에 30억원을 주겠다”는 등 상식적으로 앞뒤가 맞지 않는 제안이었지만, 피해자들은 현란한 거짓말에 속아 돈을 맡겼다.

박씨 등은 실제로 존재하지도 않는 유로화 5천 유로권과 1만 유로권을 보여주면서 “내년부터 발행되는 화폐인데 극소수만 갖고 있다”고 환심을 샀다.

이 채권과 증서는 모두 컬러복사기 등을 이용해 위조한 것이었다. 특히 미화 1백만 달러권은 1달러짜리 진짜 화폐의 숫자만 고친 조악한 수준이었다.

박씨 등은 피해자들과 함께 미얀마를 방문, 현지에서 섭외한 가짜 정부관계자를 보여주며 안심시켰다.

박씨는 자신을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부터 대통령 비자금 관리자라고 소개하며 “IMF(국제통화기금) 등 세계 금융기구보다 영향력을 행사하며 큰돈을 움직인다”는 등 허언을 늘어놓았다. 공범 류씨 등은 그를 ‘총재님’이라 부르며 바람을 잡았다.

사기죄로만 최대 8번의 형사처벌을 받는 등 모두 사기전력을 가진 이들은 서로 사기를 치고 당하며 알게 된 사이였다.

이들은 이렇게 번 돈을 사기 행각으로 갚아야 하는 합의금이나 공탁금 등으로 돌려막기 했다. 하루 숙박비만 70만원에 달하는 강남의 특급호텔에 머물면서 호화생활을 하기도 했다.

박씨는 경찰에게 붙잡히고 나서도 “’어르신’한테 곧 전화가 올 것”이라며 “밖에 나가면 가만두지 않겠다”고 위협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은 달아난 공범 임모(48) 씨 등 2명을 지명수배하는 한편 이들의 여죄를 캐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