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논란의 제천 ‘누드 펜션’…산골 주민들 급기야 트랙터로 진입로 막아

논란의 제천 ‘누드 펜션’…산골 주민들 급기야 트랙터로 진입로 막아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7-28 18:14
업데이트 2017-07-28 18: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충북 제천의 한 시골마을에서 ‘누드 펜션’이 논란이 되고 있다. 나체주의(누디즘)을 표방하는 동호회 회원들이 옷을 걸치지 않고 지낼 수 있는 펜션을 향해 마을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주민들은 급기야 펜션으로 통하는 마을 진입로를 트랙터로 막고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충북 제천시 봉양읍 학산리 주민들이 누드펜션 진입로에 내건 반대 현수막. 서울신문DB
충북 제천시 봉양읍 학산리 주민들이 누드펜션 진입로에 내건 반대 현수막. 서울신문DB
제천 봉양읍 학산리의 주민들은 ‘농촌 정서 외면하는 누드 펜션 물러가라!’라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내걸고 펜션 진입로를 통제하고 있다. 주민 한 명은 “도무지 바람 잘 날이 없으니 더는 물러나지 않을 것”이라면서 “차량이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펜션으로 향하는 도로에 트랙터로 바리케이드를 치고 통행을 차단했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28일 전했다.

70~80대 노인들이 대부분인 이 마을 주민들은 다른 사람의 눈을 전혀 의식하지 않고 옷을 벗은 남녀가 함께 어울리는 모습이 “망측하다”며 손사래를 치고 있다.

반면 이 동호회는 나체주의는 존중받아야 할 개인 취향이라고 맞서고 있다. 동호회의 한 회원은 “주민 집단 거주지와 떨어져 있고 개인 건물인데 주민들이 반발하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서 “주민들의 반발이 너무 심해 건물 밖으로 나오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논란의 중심에 선 이 펜션은 2009년 영업을 시작했다가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문을 닫은 적이 있다. 하지만 최근 다시 영업을 재개했다.

야산 꼭대기에 자리 잡은 149㎡ 규모의 2층짜리 건물은 관광지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펜션 양식이다. 방문객들을 처음 맞이하는 건 이 건물 앞에 꽂혀있는 주황색 팻말이다. 팻말에는 ‘이 건물은 개인 소유지이기 때문에 함부로 침입할 경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경고성 문구가 적혀있다. 펜션 건물 주변에는 야외 풀장 등 방문객들이 편히 쉴 수 있도록 다양한 휴게시설을 갖춰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주민 박모(83)씨는 “이 건물이 처음 들어섰을 때는 정확한 위치를 알려달라는 사람들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우리 집으로 찾아와 시달렸다”고 토로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그러면서 “농촌 정서를 몰라도 너무 모르는 것 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주민들의 반발에도 제천시는 법을 위반한 것이 아니므로 개입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제천시 관계자는 “예전에 문제가 됐을 때는 양측이 조금씩 양보해서 해결책을 찾은 것으로 안다”면서 “행정기관이 개입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어서 원만하게 해결되도록 중재 방안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