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승객 안전은 뒷전?…아시아나항공 기장들 비행 중 말다툼 ‘소동’

승객 안전은 뒷전?…아시아나항공 기장들 비행 중 말다툼 ‘소동’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9-28 09:13
업데이트 2017-09-28 1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조종사들이 비행 중에 말다툼을 벌인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가 진상 조사를 벌여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로 했다.
아시아나항공 기장들, 비행중 말다툼 소동
아시아나항공 기장들, 비행중 말다툼 소동
27일 국토부와 아시아나항공 등에 따르면 지난 20일 낮 12시 30분 인천을 떠나 로마로 가던 아시아나항공기 조종석에서 소란이 벌어졌다. 이륙 6시간 후 기장끼리 조종을 인수인계하는 과정에서 언쟁이 벌어진 것이다.

인천∼로마 등 장거리 노선은 안전을 위해 기장 2명, 부기장 2명 등 총 4명이 조종석에 탑승해 1팀씩 교대로 운항을 책임진다. 교대 시에는 통상 기장끼리 항공기 상태와 비행 상황 등을 인수인계한다.

이에 따라 조종 차례가 된 A기장이 B기장에게 인수인계를 요구했지만, B기장은 부기장에게 인수·인계받으라고 했고 이에 A기장이 반발하면서 언쟁이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A기장이 물병을 던졌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물병을 던졌다는 주장에 대해 당사자는 물병을 던진 것이 아니라 떨어뜨린 것이라 진술하고 있고, 부기장들의 진술도 엇갈리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전날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를 찾아 진상 조사를 벌였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는 30일 기장·부기장 4명을 모두 불러 사실 관계를 파악할 계획”이라면서 “이후 규정에 따라 처분할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