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제 軍생활’ 공군 예하부대서 대대장 갑질 의혹

‘황제 軍생활’ 공군 예하부대서 대대장 갑질 의혹

이주원 기자
입력 2020-06-14 20:56
업데이트 2020-06-15 0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당 부대 부사관 청와대 국민 청원

“인격 모독 감찰 중 내부 고발자 보복”
공군 “조사 결과에 따라 엄정 조치”


금융기관 부회장 아들의 ‘황제 군생활’ 의혹을 받고 있는 공군이 이번에는 예하부대 부대장의 ‘갑질 의혹’이 추가로 제기돼 감찰에 착수했다.

14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따르면 자신을 경기 화성 남양읍 모 공군부대에 복무하는 부사관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황제병사로 문제되는 부대의 직속 부대 비위를 추가적으로 폭로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지난 13일 게시했다.

청원인은 방공유도탄사령부 제3여단 예하부대 A대대장이 간부들의 외모를 부적절하게 평가해 인격모독을 일삼고 부하에게 관사 청소 등 사적 심부름을 시켰다고 주장했다. 또 병사의 전화 태도를 문제 삼아 휴가 강제복귀를 지시하고, 자신의 진급을 위해 부하의 음주운전 사실을 무마했다고 폭로했다.

공군은 지난 1월 이미 관련 내용을 파악하고 A대대장에게 경고 처분을 내렸다. 하지만 감찰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으며, A대대장이 내부고발자를 대상으로 호통을 치는 등 보복을 하고 있다는 주장에 따라 15일 재감찰에 착수할 계획이다.

한편 상급부대인 서울 금천구 방공유도탄사령부 제3여단은 병사로 근무하는 국내 한 금융기관 부회장 아들에게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지난 11일 국민청원에 등장해 감찰이 진행 중이다. 청원인은 병사의 빨래와 음료수 배달을 부사관이 대신했으며, 병사가 1인 생활관을 사용하고 무단 외출을 하는 등 ‘황제 군생활’을 누리고 있다고 폭로했다. 청원인은 “부대에서 부모의 재력 때문에 특정 병사에게 특혜를 줬다”고 주장했다.

공군은 “조사결과에 따라 법과 규정에 의거해 엄정하게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20-06-15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