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되나…경북도·대구시 추진 속도 낸다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되나…경북도·대구시 추진 속도 낸다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1-03-09 10:43
업데이트 2021-03-09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북도 등 이달 중 필공산 5개 시군 지역별 주민여론 수렴
4월 연구용역 완료 및 주민설명회 개최
5월쯤 환경부에 국립공원 지정 공동 건의 등

경북 경산·영천·칠곡·군위, 대구 동구 등 5개 시·군·구에 걸쳐 있는 팔공산 전경. 대구 동구 제공
경북 경산·영천·칠곡·군위, 대구 동구 등 5개 시·군·구에 걸쳐 있는 팔공산 전경. 대구 동구 제공
대구경북의 최대 명산인 팔공산(해발 1193m)을 ‘국립공원’으로 승격하기 위한 경북도와 대구시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경북도는 대구시와 공동으로 이달 중 지역별 주민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팔공산은 경북 경산·영천·칠곡·군위, 대구 동구 등 5개 시·군·구에 걸쳐 있다.

양 도시는 이번 여론 수렴과정에서 사유 재산권 침해를 우려하는 주민과 해당 지자체의 의견을 적극 청취할 계획이다.

또 도립공원인 팔공산이 국립공원으로 승격되더라도 지역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적극 알리기로 했다.

도립공원과 국립공원은 ‘자연공원법’에 똑같이 적용을 받기 때문에 국립공원이 되더라도 달라지는 게 없다는 것.

아울러 국립공원으로 승격되면 국가의 체계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는데다 공원 구역 사유지를 국비로 매입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양 도시는 또 다음달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 등을 위한 연구용역을 완료하고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관련 용역은 2019년 대구경북연구원에 의뢰, 현재 막바지 작업이 진행 중에 있다.

이어 5월쯤 환경부에 팔공산 국립공원 지정 공동 건의 등 후속 절차를 이어갈 예정이다.

1980년 5월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팔공산은 이듬해 7월 대구시가 승격·분리된 이후 전체 공원면적 125㎢ 가운데 도가 72%인 90㎢를, 나머지 28%(35㎢)를 시가 관리 중이다.

2012년 12월 경북도와 대구시는 그동안 행정구역별로 관리해 오던 팔공산 자연공원을 체계적으로 보전하고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시·도 공무원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 구성 협약을 체결하고, 팔공산의 국립공원 승격에 관한 공동연구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듬해 1월 팔공산 동화집단시설지구 내 시민안전테마파크에서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 추진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열 계획이었으나 재산권 행사 제한 등을 우려한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무산됐다.

결국 양 도시는 국립공원 승격 추진을 유보한 바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팔공산의 자연경관과 생태계, 역사·문화적 가치 등은 국립공원으로 자격이 충분하지만 사유지 비율이 전체의 72%(89.3㎢)로 높기 때문에 국립공원 승격을 위해서는 주민들의 공감대 형성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팔공산이 국립공원으로 승격되면 관광객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 뿐만 아니라 관리비용을 국가(환경부)가 부담함으로써 지자체의 예산이 절감되는 등 각종 잇점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와 대구시는 2015년부터 상생협력 사업의 하나로 팔공산 일대에 총 84억원을 투입해 둘레길(총 연장 94.8㎞)을 조성한 바 있다.

안동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