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동산 투기 특수본, LH 직원 첫 소환…세종시청도 압수수색(종합)

부동산 투기 특수본, LH 직원 첫 소환…세종시청도 압수수색(종합)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1-03-19 11:20
업데이트 2021-03-19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LH 투기’ 관련 국토부 압수수색 마친 경찰
‘LH 투기’ 관련 국토부 압수수색 마친 경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경기 광명 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17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추진단과 공공택지기획과 사무실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2021.3.17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과 공무원들의 신도시·산업단지 투기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이 19일 피의자들을 소환하고 증거 확보를 위한 강제수사에 나서는 등 수사 고삐를 조이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이날 오전 10시 LH 직원 강모씨를 불러 조사 중이다. 강씨는 땅을 취득한 경위와 혐의 인정 여부를 묻는 취재진에게 아무런 답을 하지 않고 경기 수원 경기남부청 건물로 들어갔다. 경기 광명·시흥 일대에서 ‘강사장’이라는 별칭으로 불린 강씨는 3기 신도시 개발 예정지에서 땅을 가장 많이 사들인 인물이다.

경찰은 강씨 외에도 추가로 땅 투기 의혹을 받는 LH 직원들을 이날 소환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들이 내부 사전 정보를 이용해 신도시 예정지 주변 땅을 매입했는지 집중적으로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등의 세종시 연서면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예정지 투기 의혹을 수사하는 세종경찰청 수사과와 충남경찰청 부동산투기사범 전담수사팀은 이날 오전 세종시청 토지정보과 등 12곳에 수사관 40여명을 보내 산단 선정 관련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하고 있다. 경찰은 세종시 주변 공인중개업소를 대상으로도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 중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국가산단 예정지 시세 차익을 노리고 땅을 사서 조립식 주택을 놓은 의혹이 제기된 세종시 공무원 3명과 민간인 4명을 부패방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해 수사하고 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