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울진·영양 왕피천, 국립공원 지정 놓고 두동강 날 판

울진·영양 왕피천, 국립공원 지정 놓고 두동강 날 판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1-09-20 17:00
업데이트 2021-09-20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울진군, 영양지역 왕피천 12.545㎢ 대상에서 제외

울진군이 국립공원 지정에 나선 왕피천 전경. 울진군 제공
울진군이 국립공원 지정에 나선 왕피천 전경. 울진군 제공
“울진 왕피천은 포함되고, 영양 왕피천은 안된다는 겁니까?”

경북 울진군이 왕피천 일대에 대한 국립공원 지정을 추진하면서 상류 영양지역 왕피천 유역을 일방적으로 제외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

20일 울진군에 따르면 국내 최대 규모의 왕피천 생태경관보전지역과 불영계곡 군립공원 일원의 우수한 생태·문화자원을 국립공원으로 지정 추진하고 있다.

대상 지역은 왕피천의 경우 근남면(수곡2리·구산3리)과 금강송면(삼근 1·2리, 왕피 1·2리), 불영계곡은 울진읍(대흥리)·근남면(행곡3리)·금강송면(하원리) 구간이다.

국립공원 지정 면적은 모두 109㎢ 정도로 넓다.

군은 오는 11월 중 경북도를 경유해 환경부에 지정 건의할 계획이다.

환경부의 자체 용역을 거쳐 2년 내에 결정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왕피천은 영양 수비면에서 울진 금강송면을 거쳐 동해 바다로 빠져 나가는 길이 67㎞에 달하는 강이며, 불영계곡은 천축산 불영사와 금강송 군락지를 품고 있다.

이곳은 산림유전자원 보호구역, 문화재 보호구역, 국가중요농업유산 등 다양한 자연환경 및 문화자산을 보유해 보존가치가 높은 지역이다.

하지만 울진군이 이번 사업에서 2005년 환경부에 의해 지정된 왕피천 생태경관보전지역 가운데 상류 영양지역 12.545㎢(전체 면적 102.841㎢의 12.2%)를 제외시켜 말썽이 일고 있다.

이에 군이 뒤늦게 영양군에 왕피천 일대에 대한 국립공원 지정 의향을 타진하는 등 뒷북 대책에 나서고 있다.

이와 관련, 울진군은 영양군과 사전 협의없이 ‘왕피천·불영계곡 국립공원 지정 타당성조사 및 추진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독자적으로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양군 관계자는 “왕피천 국립공원 지정을 일방 추진하던 울진군이 최근 갑자기 우리 군에 주민 의향조사 협조를 구해 왔다”면서 “다음 달쯤 왕피천 일대 수비면 수하3리, 신암리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지만, 재산권 침해 등을 우려해 반대가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김정훈 경북도 환경정책과 주무관은 “왕피천 생태경관보전지역 일부를 제외한 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전체가 지정될 수 있도록 관련 지자체, 주민들과 함께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진군이장협의회는 이달부터 ‘왕피천·불영계곡 국립공원’ 지정을 촉구하는 범군민 서명운동에 나섰다. 이번 서명운동은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울진지역 150여개 기관·단체에 우편으로 안내문과 서명부를 전달해 10월 8일까지 받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앞서 울진 금강송면 왕피리 등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왕피천 국립공원 지정 반대 투쟁위원회’는 지난 3월부터 읍·면을 도는 차량 시위 등 반대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왕피천이 흐르는 불영계곡. 울진군 제공
왕피천이 흐르는 불영계곡. 울진군 제공
울진·영양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