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영업자 총궐기 ‘유보’…“다음달 영업제한 철폐해야”

자영업자 총궐기 ‘유보’…“다음달 영업제한 철폐해야”

이주원 기자
입력 2021-10-15 17:43
업데이트 2021-10-15 17: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영업자 살려 달라”
“자영업자 살려 달라” 27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집회에서 돌잔치업계 자영업자들이 상복을 입은 채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정부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반발해 오는 20일 총궐기를 예고했던 자영업자들이 정부의 일부 완화된 방역수칙 발표에 총궐기를 유보하기로 했다.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와 소상공인연합회는 15일 “현재 진행되고 있는 광화문 천막농성을 해제하고 오는 20일 예정된 전국 자영업자 총궐기 대회를 유보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동안 정부의 방역조치 이행과정에서 적극 협조해온 소상공인들의 요구가 제대로 관철되지 않아 적지 않은 불신이 누적돼 왔다”며 “하지만 정부 관계부처와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상당 부분 신뢰의 기반을 마련하고 일상회복위원회 등 정부의 대화 채널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는 점을 평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상회복은 국민의 안전을 기반으로 하는 정책 구성이므로 자칫 총궐기가 일상회복을 지연시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피해회복이 늦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반영해 이같이 최종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날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더 연장하면서도, 백신 인센티브를 확대해 수도권에서는 최대 8명까지, 비수도권은 10명까지 모일 수 있게 했다. 3단계 지역의 식당과 카페의 매장 영업시간은 오후 10시에서 밤 12시까지로 연장했다. 현행 거리두기가 2주간 연장됨에 따라 다음 달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 절차에 들어갈 전망이다.

현재 완전한 영업제한 철폐를 요구하는 자영업자들은 향후 이러한 조치가 내려지지 않으면 단체 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11월부터 진행될 단계적 일상회복에 일부 미흡한 조치가 해소돼 영업규제가 철폐되기를 강력히 요구한다”며 “단계적 일상회복 조치가 요구한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연대 단체들의 의견을 모아 총궐기를 재기할지 의견을 모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