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주째 나타나지 않는 피해자… ‘월패드 해킹’ 수사 난항

3주째 나타나지 않는 피해자… ‘월패드 해킹’ 수사 난항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1-12-06 21:58
업데이트 2021-12-07 06: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해커가 이용한 IP주소 6개 파악
사생활 유출 피해 인지·신고 접수 없어

최근 외부 방문객을 확인하거나 가정 내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조작하는 용도로 활용되는 기기인 ‘월패드’ 해킹 의혹이 불거지자 시민들이 자구책으로 아파트 거실에 설치된 월패드 카메라 렌즈 위에 스티커(원 안) 등을 부착해 놓고 있다. 독자 제공
최근 외부 방문객을 확인하거나 가정 내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조작하는 용도로 활용되는 기기인 ‘월패드’ 해킹 의혹이 불거지자 시민들이 자구책으로 아파트 거실에 설치된 월패드 카메라 렌즈 위에 스티커(원 안) 등을 부착해 놓고 있다.
독자 제공
월패드(주택 관리용 단말기) 카메라로 국내 아파트 704개 단지 내부를 촬영한 영상이 은밀히 거래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한 경찰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지난달 17일 아파트 3곳의 관리 서버를 분석한 결과 1곳은 월패드에 카메라가 없었고, 2곳에서는 해커가 월패드 서버에 악성 프로그램을 심는 ‘웹셸’(Web Shell) 방식 해킹을 시도한 흔적이 포착됐다.

불특정 다수의 정보가 대량유출된 해킹 사건의 속성 때문에 경찰은 범인은 물론 피해자 특정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찰은 강남구 소재 아파트 한 가구의 월패드가 지난 8월 17일부터, 종로구 소재 도시형 생활주택 한 가구의 월패드는 11월 10일부터 해킹이 시작된 정황을 파악했다. 웹셸 해킹으로 원격제어 권한을 갖게 된 해커가 이용한 인터넷 프로토콜(IP) 주소 6개도 파악됐지만, 실제 해커의 IP가 아닌 우회 IP일 가능성이 높다고 경찰은 보고 있다.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 지 3주가량 흘렀지만 아직도 입건 전 내사 단계인 건 실제 피해가 이루어졌는지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통상 불법 영상물은 인터넷에 유포해 피해자를 협박하는 용도로 사용되나 이번에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는 영상은 당사자가 아닌 제3자에게만 거래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아직 자신의 사생활 유출 피해를 인지하고 신고를 접수한 사례가 없어 경찰은 피해자 특정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6일까지 KISA에는 피해를 입은 것이 맞는지 조사해 달라는 신고만 13건 접수됐다.

피해 여부를 특정하기 어려운 또 다른 이유는 거래가 암호화 이메일과 암호화폐를 통해서만 은밀하게 이뤄지기 때문이다.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프로톤메일은 보안이 강력해 해커들이 선호하는 메일로 알려졌다. 해당 게시물을 올린 해커는 1가구당 하루 분량의 영상에 0.1비트코인(약 800만원) 수준에서 거래를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두원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월패드 업체 네트워크에 남아 있는 로그가 IP주소 정도라면 경찰도 피해 규모를 확인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2021-12-07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