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설악산 토왕성폭포 고립 빙벽 등반객 2명, 119구조대 밤샘 무사 구조

설악산 토왕성폭포 고립 빙벽 등반객 2명, 119구조대 밤샘 무사 구조

조한종 기자
입력 2022-02-14 17:10
업데이트 2022-02-14 1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겨울철 빙벽 등반 조심합시다.” 설악산 토왕성폭포 빙벽에 고립됐던 등반객들이 119구조대원들의 밤샘 구조 끝에 무사히 구조돼 겨울철 안전 빙벽등반에 비상이 걸렸다.

14일 강원도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10일 40대 등반객 2명은 오전 7시부터 빙벽등반을 나섰으나 앞서 등반하던 다른 팀의 등반이 지체되면서 오후 7시가 돼서야 정상에 도착해 하강을 시작했다. 두 사람은 320m 높이의 폭포에서 60m가량 첫 하강을 마친 뒤 두 번째 하강을 위해 밧줄을 회수하려 했지만 밧줄이 바위틈에 끼이면서 절벽에 고립됐다.

오후 11시쯤 신고를 접수한 강원소방은 등반객들의 탈진과 저체온증을 우려해 야간임에도 소방헬기와 산악구조대원 5명을 급파했다. 헬기로 폭포 상단에 내린 구조대원들은 2개 조로 나누어 두 차례에 걸친 하강 끝에 2시간 만에 고립된 등반객들을 만나 우선 보온용 옷과 음료를 제공했다.

대원들은 등반객들을 폭포 정상으로 끌어올리려 했으나 여의치 않자 하강 구조를 결정, 절벽에서 밧줄을 여러 차례 설치하고 회수하기를 반복한 끝에 오전 5시 12분쯤 구조를 완료했다.

구조된 등반객 중 한 명은 지난 12일 강원소방 누리집에 ‘구조대원분들은 매우 전문적이고 철저한 실력으로 안전한 하강을 이끌어 주셨고, 시종일관 헌신적이고 밝은 모습을 보여주셨다’며 감사의 글을 올렸다. 이들은 ‘앞으로는 좀 더 안전에 신경을 쓰며 산에 다니고, 다른 분들을 도울 일이 생기면 기꺼이 힘을 보태겠다’며 감사하고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

심규상 환동해특수재난대응단장은 “겨울철 산행은 체력소모가 심하므로 체력을 고려해 산행하고, 기상이 나빠지면 무리해서 산행하지 말고 바로 하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속초 조한종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