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북 대표 축제, 메타버스 타고 새롭게 태어난다

경북 대표 축제, 메타버스 타고 새롭게 태어난다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2-08-10 11:03
업데이트 2022-08-10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주세계풍기인삼축제,다음 달부터 메타버스 서비스
성주생명문화축제, 세종대왕자 태실 등 가상공간 구현
보현산별빛축제, 3D 실감형 축제 플랫폼 구축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메타버스 플렛폼. 영주시 제공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메타버스 플렛폼. 영주시 제공
경북을 대표하는 축제들이 현실과 가상을 아우러는 ‘메타버스’를 타고 새롭게 태어난다.

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직위원회(엑스포조직위)는 메타버스 플랫폼 ‘네이버 제페토’를 활용해 다음 달 초순부터 가상공간에서도 ‘2022영주세계풍기인삼엑스포’ 전시관과 포토존, 산책로 등 엑스포 현장을 즐길 수 있도록 사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9월 30일부터 10월 23일까지 24일간 풍기인삼문화팝업공원에서 개최될 ‘풍기인삼엑스포’가 메타버스서비스를 활용한 비대면 축제로도 진행된다.

엑스포조직위가 운영할 플렛폼은 제페토(네이버Z)를 활용 ▲주제관, 인삼미래관, 생활과학관 등 각종 전시관 ▲야외무대, 산책로, 점프게임, 포토존 등 인삼 관련 아이템 제작 ▲SNS이벤트 등 풍기인삼엑스포 전체 회장을 가상공간으로 구현해 전 세계인이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됐다.

엑스포 조직위 관계자는 “풍기인삼엑스포를 메타버스로 미리 만나볼 수 있게 돼 MZ세대(1980년대초∼2000년대초 출생)가 인삼에 관심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성주군은 ‘2022 성주생명문화축제’(8월 5~14일) 기간 동안 세종대왕자태실, 성산동 고분군 등 성주의 문화유산을 가상세계로 구현해 게임과 퀴즈를 즐기는 메타버스 축제를 선보이고 있다. 내 아이의 태를 메타버스에 만드는 메타버스 태실, 조선시대부터 이어져 온 삶의 지혜를 배우는 한개마을 아카이빙 등 체험, 게임·전시·포토존과 같은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로 구축됐다.

10월 1일부터 3일까지 ‘보현산별빛축제’를 개최할 영천시는 올해 축제를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하는 3D 실감형 축제 플랫폼을 만들 계획이다.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온라인·오프라인 동시 개막식을 개최하고, 메타버스 전시 존을 선보인다는 것. 또 가상공간에서 우주와 과학, 영천의 밤하늘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영덕군은 올해 연말 크리스마스, 경북 대종 타종, 해맞이 행사와 연계해 영덕대게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축제는 영덕 해파랑공원과 삼사해상공원을 메타버스 가상공간에 구축하고 플리마켓 특산품 장터, 지역 특산물 전용 온라인 마켓 등 수익 모델도 메타버스와 연계할 계획이다.

김상철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를 참신한 기획과 내실 운영으로 전국을 넘어 세계로 나아가는 메타버스 축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메타버스>=가상세계를 일컫는 말로 ‘가상의 나라에 들어가서 아바타라는 가상의 신체를 빌려 양방향 소통하고 활동할 수 있는 곳으로 AR(Augmented Reality)과 VR(Virtual Reality) 기술이 만들어 낸 것’이다.
안동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