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봉화 생환 광부들 산업재해 신청…가족도 심리치료 필요

봉화 생환 광부들 산업재해 신청…가족도 심리치료 필요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2-11-08 17:33
업데이트 2022-11-08 1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근로복지공단 영주지사, 광부 2명 만나 산업재해 보상 신청 절차 진행
광부 가족들, 지친 탓 등으로 심리치료 요구

경북 안동병원에 입원 치료 중인 봉화 광산매몰 생환 광부 박정하(62·오른쪽) 씨가 보조작업자 박씨(56)와 대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북 안동병원에 입원 치료 중인 봉화 광산매몰 생환 광부 박정하(62·오른쪽) 씨가 보조작업자 박씨(56)와 대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북 봉화 아연 채굴광산 사고로 지하 190m 갱도에 고립됐다 221시간 만에 극적으로 생환한 두 광부가 근로복지공단에 산업재해 신청을 했다.

산업재해는 근로자가 업무에 관계되는 건설물·설비·원재료·가스·증기·분진 등에 의하거나 작업 또는 그 밖의 업무로 인하여 사망 또는 부상하거나 질병에 걸리는 것을 말한다.

8일 보호자 등에 따르면 안동병원에 입원 중인 두 광부는 전날 정오쯤 근로복지공단 영주지사 관계자 2명을 만나 산업재해 보상 신청 절차를 진행했다.

근로복지공단 측이 먼저 병원을 찾아 관련 절차를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재해 보상 보험법에 따라 공단 측은 사업주인 광산업체(보험 가입자)에 재해 경위를 확인한 뒤, 업무상 재해인정 여부를 7일 내 결정한다.

사업주인 광산업체 측이 결과를 통지받으면 그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의견을 제출하게 된다.

병원 입원 나흘째를 맞은 두 광부는 일부 증상이 호전세를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지만 추가 치료가 필요한 사항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작업 반장 박정하(62) 씨는 요통이 심해 이날부터 정형외과 진료를 받기로 했다.

동료 광부 박씨(56)는 복도를 걸어 다닐 수 있게 됐으나, 안면부 부기가 심해 치료를 받는다.

그는 고립 기간 석회질이 섞인 지하수를 마시고 토하는 등 이상 증세를 보이기도 해 이로 인한 치료도 병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모두 전날 받은 정신건강의학과 진료에서 외상후스트레스 장애(PTSD)를 진단받았다.

또 두드러기 등 발진 증상이 나타났으며,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는 상황이다.

특히 작업 보조원 박씨는 수면제를 처방받기도 했다.

후유장해 등에 대한 우려로 두 광부 모두 전원(다른 병원으로 옮김) 또는 퇴원을 최소 일주일 이후로 미뤄야 할 전망이라고 가족들은 전했다.

두 광부의 보호자들도 열흘 동안 광산 사고 현장에서 낮과 밤으로 지킨 탓에 심리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들은 현재 안동병원에서 제공한 병원 내 공간에서 머물고 있다.

지난달 26일 발생한 경북 봉화군 광산 매몰 사고로 고립됐던 이들은 지난 4일 밤 구조됐다.

두 광부는 “광산 현장에는 돌아가고 싶지 않다. 돌아가지 않겠다”고 가족과 지인들에게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생환 광부들의 치료가 길어지며 병원과 보호자 측은 간병인 지원 문제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 보호자는 “보호자가 없으면 불안증세를 보여 가족들이 생계를 접어두고 간병을 하고 있다”며 “간병인 지원 문제를 병원 측과 얘기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안동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