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역주행’ 분당 수내역 에스컬레이터 합동조사 착수

‘역주행’ 분당 수내역 에스컬레이터 합동조사 착수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3-06-13 12:44
업데이트 2023-06-13 1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교통안전공단,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승강기안전공단 관계자 등 19명 참여

이미지 확대
지난 8일 14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수인분당선 수내역 2번 출구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 당시 모습.   경기소방재난본부 제공
지난 8일 14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수인분당선 수내역 2번 출구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 당시 모습. 경기소방재난본부 제공
지난 8일 14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수인분당선 수내역 2번 출구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합동조사가 13일 착수됐다.

서울지방철도특별사법경찰대가 주관하는 합동조사는 사고 발생 5일만인 이날 오전 10시40분 경기 성남 분당구 수내동 수내역 2번출구에서 시작됐으며 한국교통안전공단,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승강기안전공단 관계자 총 19명이 참여했다.

조훈 서울지방철도경찰대 수사총괄팀장은 합동조사 전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로 인해 교통경찰대가 주관하고 승강기안전공단, 교통안전공단 등 여러 기관이 참여해 합동조사를 실시한다”며 “원인은 조사를 통해 밝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각 기관은 사고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감식, 설비, 역주행 방지장치 작동기능 여부 등 안전점검 과정을 놓고 전반적인 조사를 벌이며 역주행 원인을 파악할 방침이다.

분당선 수내역 운영주체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이며, 에스컬레이터 운영과 관리는 코레일이 입찰을 통해 선정한 ‘하나엘에스’라는 위탁업체에서 맡고 있다.

하나엘에스는 지난 5월10일 정기점검을 실시했는데 ‘양호’ 판정을 받았고 이보다 앞서 지난해 9월30일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의 안전점검에서도 ‘이상없음’ 통보를 받았다.
신동원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