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연계, 수리 나형 본다면

자연계, 수리 나형 본다면

입력 2010-04-13 00:00
업데이트 2010-04-1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학 수학능력시험에서 인문계열은 수리 나형을, 자연계열은 수리 가형을 선택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런데 대다수 대학은 수리 나형을 봐도 자연계열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그래도 자연계열 학생 중에서도 수리 가형을 선택하는 비율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

2010학년도 수능 응시자를 보면, 자연계 학생이 선택하는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가 21만 360명이었던데 비해 수리 가형 응시자는 13만 7073명이었다. 나머지가 수리 나형에 응시한 것으로 보면, 자연계열 학생 가운데 35% 정도가 수리 나형을 선택한 것이다. 수리 나형 응시비율은 지난해 3월 모의고사에서 4%, 6월 모의고사에서 19%로 증가하다가 마지막 수능에서 35% 가까이 이르게 된 것이다.

수학1, 수학2와 함께 심화 선택과목(미적분학, 확률과 통계, 이산수학 중 1과목)을 선택해야 하는 수리 가형은 수리 나형보다 부담스럽다. 그래서 수능이 다가올수록 수리 나형으로 돌아서는 학생이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입시전문업체 진학사는 3월 모의고사 결과를 바탕으로 슬슬 수리 가형과 나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12일 조언했다. 제일 먼저 봐야 할 점은 지망하는 대학이 어떤 점수를 보느냐이다. 수리 나형을 응시한 자연계 학생의 지원을 아예 안 받는 대학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서울 지역대학이나 국립대에서 수리 가형을 지정하는 경우가 많고, 의대처럼 인기가 높은 학과에서도 수리 가형을 필수적으로 본다고 진학사는 설명했다.

지망대학이 수리 가형과 나형을 모두 반영하더라도, 이 경우 경쟁이 치열해진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진학사 측은 “비슷한 수준의 대학이라면 수리 가형과 나형을 모두 반영하는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성적이 수리 가형만 지정하는 대학에 비해 높다.”고 평가했다.

진학사 김희동 입시분석실장은 담당 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응시 과목을 선택할 것을 추천했다. 그는 “수리 가형 성적이 다른 과목에 비해 낮더라도 다른 과목 성적과 합산해 수리 가형 지정대학에 지원할 수도 있다.”면서 “이 경우 수리 나형으로 변경해서 수능을 치면 성적을 향상시키더라도 지원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오히려 수리 가형의 성적을 조금이라도 더 올리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다른 과목의 성적이 좋지 못하고, 수리 영역 학습으로 인해 다른 과목의 학습에 지장이 되는 경우라면 수리 나형으로의 변경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10-04-13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