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등생 방학숙제도 표절 검사한다

초등생 방학숙제도 표절 검사한다

입력 2014-01-16 00:00
업데이트 2014-01-16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교육청 ‘시스템’ 도입… 초·중·고 교원들에게 제공

최근 논문 표절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독후감과 방학숙제 등 과제물에 대한 표절을 검사하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서울시교육청 산하 교육연구정보원은 15일 학생들의 과제물과 각종 연구대회 결과물 등의 표절 여부를 검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교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대 등 일부 대학에서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의 과제물 표절 여부를 개별적으로 검사하고 있지만 교육청 차원에서 표절 검사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처음이다.

일선 학교 교사들은 서울교육포털(ssem.or.kr) 사이트에서 표절 검색 프로그램을 받아 활용하게 된다. 학생의 과제물을 프로그램에 넣으면 인터넷이나 프로그램의 데이터베이스 내에 있는 글들과 비교해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 준다. 학생들의 과제물 간 상호 비교도 가능하다. 다만 출력물 형태의 과제에는 적용할 수 없다.

이번 조치는 학생들이 포털 사이트 등에 질문을 올리고 답변을 받아 손쉽게 숙제를 해결하려는 현상이 심해지기 때문이라는 것이 교육연구정보원의 설명이다. 겨울방학을 맞아 인터넷에는 숙제를 대행해 주는 사이트들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교육연구정보원 관계자는 “학생들이 인터넷 활용에 익숙해지면서 포털 사이트 내의 정보 등을 표절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학교 숙제를 이메일로 받는 학교도 늘어나고 있어 표절 검사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4-01-16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