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학적 오류 없고 교육과정 위배도 없다”는데 왜…

“과학적 오류 없고 교육과정 위배도 없다”는데 왜…

입력 2014-11-25 00:00
업데이트 2014-11-25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가원, 복수정답 인정 배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이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가장 큰 논란이 됐던 생명과학Ⅱ 8번 문항을 24일 비교적 신속하게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평가원은 “해당 문항은 과학적으로도 오류가 없고 교육과정에도 위배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해당 문항은 대장균의 조절 유전자와 젖당 오페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어진 자료에 근거해 원핵생물의 유전자 발현 조절 과정을 추론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다. ‘RNA 중합 효소는 ㉠(조절 유전자)에 결합한다’는 선택지를 오류로 볼 것이냐가 논란의 핵심이다. 수험생들은 “RNA 중합 효소는 최초로 프로모터(㉡)에 붙기 때문에 틀린 답”이라고 주장해 왔다. 조절 유전자에 RNA 중합 효소가 결합한다는 것은 교과서에 나오지 않아 교육과정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함께 나왔다.

이에 대해 평가원은 “학회 등에 자문한 결과 보기의 선택지 ㉠에서 RNA 중합 효소가 조절 유전자의 DNA에 결합한 상태로 전사한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오류가 없다”면서 “고교 교육과정에 따라 제작된 5종의 생명과학Ⅱ 교과서도 이 내용을 다루고 있어 교육과정에서도 벗어나지 않는다”고 설명해 왔다.

문제는 ‘표현’이었다. 그림의 젖당 오페론에서 프로모터를 별도로 나타낸 것처럼 ㉠의 앞에 별도의 프로모터가 있을 것으로 보고 ‘∼결합한다’라는 의미가 결합하는 동작의 의미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보기의 선택지 ‘㉠’의 진위를 판단하는 데 혼란을 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문항 자체 오류보다는 평가원이 지난해 세계지리 사태가 마무리되지 않은 시점에서 복수 정답을 인정하지 않으면 여러 문제가 겹칠 수밖에 없어 지난해와 달리 적극적으로 복수 정답을 인정했다는 교육 외적인 면도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함께 출제 오류 의혹이 제기된 생활과 윤리 7번 문항과 관련해 평가원은 “형제간 우애의 실천에 대해 이황을 인용한 교과서 서술에 근거를 둔 것”이라며 복수 정답을 인정하지 않았다. 문항은 형제자매 간에 지켜야 할 도리인 형우제공(兄友弟恭)의 개념을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인데, 교육 과정상 문제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해당 과목은 문과생 18만명이 선택해 시험을 치렀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4-11-2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