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5 대입정시] 수능 성적 따라 ‘적정-안정-상향’ 지원

[2015 대입정시] 수능 성적 따라 ‘적정-안정-상향’ 지원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0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집군 변경 따라 입시전략 ‘새틀 짜기’

오는 19일부터 정시 모집이 시작된다. 정시 모집은 사실상 2015학년도 대입의 마지막 기회이기 때문에 다소 상향 지원했던 수시 모집과 달리 치밀한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많은 수험생이 정시에서는 적정, 안정, 상향을 하나씩 배분해 지원하는 이른바 ‘1승1무1패’ 전략을 사용한다. 하지만 재수생이라면 안정에 좀 더 무게중심을 두는 보수적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재수까지 할 각오라면 모든 군에 상향 지원하는 과감한 전략도 고려해 볼 만하다. 가장 우선해야 할 일은 자신이 지원하려는 대학들이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을 어떻게 반영하는지 따지는 일이다. 대학마다 수능은 물론 학생부 등도 다르게 반영하기 때문에 점수대가 비슷한 대학군을 놓고 자신이 가장 유리한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곳이 어딘지 꼼꼼히 살펴야 한다. 예를 들어 영역별 표준점수 총점이 높은 수험생이라도 백분위 합은 더 낮을 수 있다.

이미지 확대
대학별로 점수 계산을 달리하기 때문에 담임 선생님 등과 함께 정확한 계산을 해볼 필요가 있다. 정시 모집에서는 군별 1개 대학씩 모두 3개 대학에만 지원할 수 있다. 나군이었던 서울대가 가군으로 모집군을 변경하면서 상위권 대학들이 연쇄적으로 모집군을 변경했다. 지난해 자료는 참고만 하고 자신이 지원하려는 대학이 같은 군 내의 어떤 대학들과 경쟁하는지를 잘 살펴야 한다. 자신에게 유리한 부분은 효과를 극대화하고 다른 수험생과 겨뤄 이길 수 있는지를 비교·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정시는 ‘전략 싸움’이라고도 한다. 자신의 성적 조합으로 가장 유리한 학과에 지원했더라도 비슷한 지원 성향이 있는 수험생들이 대거 같은 대학에 지원한다면 실패할 수 있다. 반면 자신이 지원한 학과의 지원율이 크게 낮아진다면 기대 이상의 결과도 얻을 수도 있으니 냉정하게 분석했다면 과감한 도전도 필요하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4-12-09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