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목고 취소 위기’ 서울외고 학부모 “교육청 청문 보이콧”

‘특목고 취소 위기’ 서울외고 학부모 “교육청 청문 보이콧”

입력 2015-04-13 23:50
업데이트 2015-04-14 0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상총회서 “망신 주기 거부” 반발

특수목적고 지정취소 위기를 맞은 서울외국어고의 학부모들이 14일 오후 열릴 서울시교육청의 청문을 거부한다는 입장을 학교 측에 전달했다. 학교는 학부모들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혀 청문 참석 여부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 못하면서 내부 갈등을 노출했다. 반면 영훈국제중은 청문에 임한다는 입장을 정했다.

서울외고 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는 13일 “학교 대강당에서 전날 긴급 비상총회를 한 결과, 학부모 362명 중 320명이 청문 거부에 찬성했다”고 말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외국어고 설립 목적에 가장 들어맞고 강북지역 학생들이 사실상 절대 다수인 서울외고를 폐교 조치한다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라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청문에 응할 때에는 시교육청의 ‘서울외고 망신주기’에 말려드는 것이라는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학부모들과 달리 학교 측은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김강배 서울외고 교장은 “학부모들의 의견은 학부모들의 의견일 뿐”이라며 “학부모가 반대한다고 청문을 거부하긴 어려워 고심하고 있으며, 학교는 학생들에게 가장 유익한 방향으로 결정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외고가 청문에 불참하면 시교육청은 궐석 청문을 거쳐 지정취소를 결정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개정된 초중등교육법 시행규칙에 따라 교육부가 동의하지 않으면 지정취소가 불가능하다. 이 때문에 서울외고가 청문 불참에 방점을 찍은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반면 영훈국제중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 사회통합 전형 대상자 20% 외에 추가로 일반전형 입학대상자 중 3%(5명)를 장학생으로 선발해 학교 내 자체적 경제지원을 하겠다”며 청문에 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앞서 지난 2일 시교육청은 특목고 10개교, 특성화중 3개교 등 13개교에 대한 운영성과 평가결과를 발표하고, 지정취소 기준점수(60점)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서울외고와 영훈국제중을 청문 대상 학교로 확정했다. 교육청은 두 학교에 대해 청문에서 평가 결과에 소명하고 미흡한 사항에 대한 보완계획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5-04-1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