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시설명회 문 닫자 대입문 닫힐라 냉가슴

수시설명회 문 닫자 대입문 닫힐라 냉가슴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5-06-08 23:40
업데이트 2015-06-09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메르스에 수험생들 입시 차질

2009년 신종플루 이후 6년 만에 나타난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때문에 일분일초가 아까운 수험생들의 2016학년도 대학 입시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전국 휴업 학교 1970곳… 정상 등교한 학생들은 발열검사
전국 휴업 학교 1970곳… 정상 등교한 학생들은 발열검사 8일 서울 종로구 숭신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서 마스크를 쓴 어린이가 귀 체온계로 열을 재고 있다. 이날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서울 강남·서초구와 경기 수원시 등 7개 지역의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일제히 휴업에 들어간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은 정상 등교한 학생은 모두 발열검사를 받도록 했다. 유치원부터 대학교까지 이날 휴업한 학교는 전국적으로 1970곳에 달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이미지 확대
일반적으로 6월 모의평가(모평) 이후부터 여름방학 전까지의 기간은 수험생들이 대입 수시전형 지원 전략을 짜는 시기로 여겨진다. 지난 4일 치러진 6월 모평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출제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하기 때문에 난이도와 출제 경향이 비슷하다. 수험생들은 6월 모평을 통해 자신의 대략적 위치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9월에 원서를 제출하는 수시전형 지원 전략을 짠다.

게다가 수시전형으로 뽑는 인원이 해마다 증가해 2016학년도 전체 모집 인원 가운데 수시 선발 인원 비율은 66.7%에 이른다.

그래서 6월 모평 직후에는 입시업체나 교육기관 등의 입시설명회가 줄을 잇는다. 하지만 8일 조사 결과 입시업체나 학원들이 예정했던 현장 입시설명회는 모두 메르스 여파로 취소됐다. 지난 주말과 휴일로 예정됐던 EBS, 진학사, 종로학원하늘교육, 이투스청솔, 디지털대성, 하이퍼 등의 입시설명회는 열리지 않았다. EBS는 방송으로, 종로학원하늘교육, 이투스청솔, 하이퍼 등은 온라인으로 대체했다. 메가스터디와 유웨이중앙교육은 애초에 오프라인 현장 설명회 대신 온라인으로 계획을 세웠다.

이러다 보니 수험생들은 수시 지원 전략을 짜는 데 큰 어려움을 겪게 됐다. 수시전형은 대학과 학과별로 지원자에게 요구하는 사항이 천차만별이라서 정확한 입시 정보를 얻고 그에 따른 맞춤 입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데 정보를 얻을 기회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한 입시업체 관계자는 “메르스 사태가 길어지면 입시 정보가 원활하게 유통되지 못해 고액 수시 컨설팅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서울 강남구 삼성동의 고3 학부모 정모(45)씨는 “온라인으로 개략적인 정보는 얻을 수 있지만 가장 궁금한 부분인 전년도 합격, 불합격이 갈렸던 지점에 대한 정보나 수시 지원 전략을 세우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얻기에는 역부족”이라면서 “개별적으로 수시 컨설팅 학원을 찾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대학들의 입학설명회도 사정은 비슷하다. 중앙대는 지난 6일 개최할 예정이었던 수시 입학설명회를 다음달 19일로 연기했다. 경희대는 고교 방문 및 교사 초청으로 하려 했던 설명회 일정을 취소했다. 서울시립대는 고교생들이 학교를 찾는 ‘캠퍼스 투어’ 행사를 취소했다. 대학이 주관하는 논술 모의고사도 줄줄이 취소됐다. 오프라인 모의논술을 계획했던 단국대, 경희대 등은 시험을 취소했다. 반면 경북대, 아주대, 가톨릭대, 세종대, 건국대, 광운대 등은 온라인으로 모의논술을 치른다.

신종플루가 번졌던 6년 전에도 상황은 비슷했다. 특히 병이 퍼졌던 시기가 수시 논술시험이 한창이었던 9월이라 당시 교육과학기술부는 감염 학생들을 위한 별도의 논술 및 면접·구술 고사장을 준비하도록 했고, 학교별로 열감지 카메라를 설치해 발열검사를 하도록 했다. 이 때문에 2010학년도 신입생들은 ‘신종플루세대’라고 불리기도 했다. 반면 2003년 세계적으로 사스가 번졌을 때는 정부의 선제적인 방역 덕분에 전국적으로 환자가 3명에 그쳐 입시에 전혀 차질이 없었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5-06-0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