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깜깜이 대입에 엉터리 ‘합불자료’ 판친다

깜깜이 대입에 엉터리 ‘합불자료’ 판친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5-07-17 00:36
업데이트 2015-07-17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증 안된 수천명 스펙 떠돌아

대입 시즌을 앞두고 특정인의 내신성적, 수상경력, 봉사활동 내역, 대학 합격·불합격 여부 등이 담긴 이른바 ‘합불 자료’가 인터넷 등에서 마구잡이로 유통되고 있다. 부정확한 정보로 수험생에게 혼란을 줄 뿐 아니라 입시업체의 고액 컨설팅 수단으로 악용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미지 확대
16일 서울신문이 온라인 대입 커뮤니티에서 입수한 2015학년도 수시 합불 자료에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중앙대, 이화여대 등 서울의 주요 대학마다 수백건씩, 3000명 이상의 수험생 정보가 그대로 담겨 있었다.

예컨대 서울대의 일반전형과 지역균형선발전형 등 전형별로 지원했던 학생들의 경력과 함께 이들의 합격, 불합격 여부가 표로 정리돼 있었다. 내신은 물론 학생이 지원했을 당시 어떤 조건이었는지를 일컫는 이른바 ‘스펙’도 한눈에 볼 수 있다. 해당 학생이 학교에서 어떤 동아리 활동을 했는지, 교내 대회 수상경력은 어떤 게 있는지, 책은 몇 권이나 읽었고 봉사활동은 몇 시간을 했는지까지 기록돼 있다. 이 커뮤니티는 지난해 말부터 학교별로 게시판을 만들고, 회원들이 올린 자료를 모두 취합해 왔다.

일선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은 이런 자료를 크게 반기고 있다. 많은 학생수 표본에다 성적 이외의 스펙까지 소상히 기재돼 요긴한 정보가 된다는 입장이다. 해당 커뮤니티에는 “지원하려는 대학에 들어가려면 어떤 것들을 해야 하는지 잘 나와 있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감사의 댓글이 여럿 달려 있다.

그러나 대학들은 이런 자료들이 입시를 왜곡할 수 있다며 우려했다. 남궁곤 이화여대 입학처장은 “학생을 선발할 때 면접 등 다른 요소들도 있는데, 수험생이 이 자료를 무조건 신뢰해 무턱대고 지원하면 낭패를 볼 수 있다”고 했다. 실제로 지난 3월 자신의 합격 가능성을 높이려고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서울대 합격선 정보를 거짓으로 올린 수험생이 경찰에 적발되기도 했다. 한 입시업체는 “대치동 학생들의 순도 높은 합불자료를 다량 확보하고 있다”며 수험생을 유혹하고 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입시 결과를 비밀에 부치는 ‘깜깜이 입시’에서 벗어나 대학들이 적극적으로 정보 공개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올해 자녀를 대학에 보낸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학부모 김모(47·여)씨는 “구체적인 합격자 정보를 모르기 때문에 지난해 고액의 컨설팅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면서 “대학이 수험생을 위해 공통 항목을 정하고 정보를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학들은 학생부 종합전형 등 비교과의 비중이 갈수록 커지는데도 ‘대학 서열이 매겨질 수 있다’며 합격자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최근 3개년간의 합격자 입시 결과를 모두 공개하고 있는 한양대의 오성근 입학처장은 “정보 공개가 입시를 투명하게 만든다”면서 “대학이 정보를 공개하지 않으니 고액의 컨설팅이 판을 치고 학부모나 학생들이 더욱 혼란을 겪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5-07-17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