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우여, 총학생회장들과 간담회…“대학발전의 중심은 학생”

황우여, 총학생회장들과 간담회…“대학발전의 중심은 학생”

입력 2015-07-17 11:08
업데이트 2015-07-17 1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세계가 대학혁신에 힘 쏟고 있어…창의적 아이디어 필요”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7일 서울지역 사립대 15개 학교 총학생회 회장들과 만나 학생들이 대학 발전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대학생 대표와 대화 나선 황우여 교육부총리
대학생 대표와 대화 나선 황우여 교육부총리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서울지역 사립대학교 총학생회장들을 만나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 부총리는 간담회에서 “온종일 대학의 (발전) 방향을 어떻게 잡을지 노심초사하고 있다”면서 “우리 대학들이 요동을 치면서 혁신의 길을 걷는 것은 국내외적으로 (대학을 둘러싼) 환경이 너무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가 대학 혁신에 많은 힘을 쏟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을 비롯한 대학 구성원들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대학의 범위가 전 세계에 뻗쳐 있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혁신안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대학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결국 지속가능한 발전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 부총리의 이런 발언은 대학 입학정원 감축을 핵심으로 추진 중인 대학구조개혁을 놓고 대학생들의 협조를 구하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정부의 대학구조개혁에 대해 일부 대학 총학생회는 교육당국이 교육의 질 제고와 학령인구 감소 등을 이유로 인위적인 ‘대학 줄세우기’를 해 대학 간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이날 행사는 서울지역 총학생회장단이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의 신용환 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부총리와의 간담회를 마련해 줄 것을 요청해 이뤄졌다.

간담회에서 총학생회장들은 등록금 심의위원회와 대학평의원회 등 학내 의사결정 과정에서 학생들의 참여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기숙사비 책정 근거를 마련해달라고 건의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