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도 안내판 오류 찾자” 1년 발품 판 아이들

“우도 안내판 오류 찾자” 1년 발품 판 아이들

황경근 기자
입력 2017-02-06 22:02
업데이트 2017-02-06 2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도익힘책’ 펴낸 우도 탐험대

‘섬 속의 섬’ 제주 우도에 사는 어린이들이 우도 이야기라는 책을 펴냈다.
우도초·중학교는 학교 동아리인 우도사랑 탐험대의 지난 1년간의 활동상을 담은 ‘우도익힘책-우도탐험대가 들려주는 우도이야기’를 6일 발간했다. 이들은 발간사에서 “우도에서 찍은 한 장의 사진에서 우도 관광이 멈춰 버린다면 정작 우도의 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것… 우도에는 눈으로 보는 것도 많지만, 마음과 머리를 동원해서 봐야 할 숨겨진 역사와 문화가 많다”고 밝혔다.

이 책은 지난해 우도사랑 탐험대 학생 16명(초 10·중 6)이 직접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 우도 곳곳의 표지석이나 안내판을 확인, 오류가 있거나 훼손된 부분을 파악한 내용 등을 담고 있다. 각자 맡은 표지석과 안내판 현장을 찾아가 사진을 촬영하고 내용을 정리하고서 교사들과 함께 맞춤법부터 역사적 사실이 맞게 기록됐는지, 명칭이 적절히 쓰였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봤다. 60여 개의 표지석·안내판 가운데 태반은 오류가 있었다. 아예 안내문이 유실되거나 없는 곳도 있었다.

사례는 이렇다. 천진리 동천진동의 어룡굴 안내문에는 이형상의 ‘남환박물’이 ‘남한박물’로,‘신증동국여지승람’이 ‘신중동여지승람’으로 잘못 적혀 있었다. 우도를 직접 방문한 감회를 글로 남긴 조선시대 시인 백호 임제에 대한 안내문에는 ‘남명소승’이 ‘남영소승’으로 잘못 표기된 등이다.

탐험대는 우도가 유명 관광지로 부상하는 데 큰 역할을 한 ‘우도 8경’에 2경을 추가로 선정해 ‘우도 10경’을 만들었다. 우도 8경은 과거 우도중 교장이던 향토사학자 김찬흡 선생이 우도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자 선정한 것으로, ‘밤과 낮으로 보아도, 하늘과 땅에서 둘러봐도, 앞과 뒤에서 찾아봐도, 동과 서에서 살펴봐도 우도는 하늘이 내린 아름다운 섬’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탐험대는 여기에 ‘남과 북에서 봐도 아름답다’는 메시지를 담아 ‘남도비양’(우도 비양도의 풍광)과 ‘북해석문’(우도 최북단 바닷가에 산재한 돌로 된 문화유적지의 별칭) 등 2경을 추가했다.

제주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2017-02-07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