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청심국제중 재지정 통과 … ‘국제중 폐지’ 혼란 불가피

[단독]청심국제중 재지정 통과 … ‘국제중 폐지’ 혼란 불가피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0-06-15 19:03
업데이트 2020-06-15 19: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0일 서울 강북구 영훈국제중학교에서 학생들이 하교하고 있다. 이날 서울시교육청은 영훈국제중과 대원국제중에 대해 특성화중학교 지정 취소 결정을 내렸다. 뉴스1
10일 서울 강북구 영훈국제중학교에서 학생들이 하교하고 있다. 이날 서울시교육청은 영훈국제중과 대원국제중에 대해 특성화중학교 지정 취소 결정을 내렸다.
뉴스1
청심국제중 재지정 평가 통과 ··· 부산국제중도 재지정

“대원·영훈국제중 일반중 전환” 서울교육청과 상반된 결론

국제중 폐지론 둘러싸고 시도교육감 ‘엇박자’ ··· 혼란 불가피

청심국제중학교가 경기도교육청의 운영성과평가(재지정평가)를 통과한 것으로 서울신문 취재 결과 확인됐다. 서울교육청이 대원국제중과 영훈국제중을 지정 취소하기로 한 뒤 부산과 경기도가 상반된 결론을 내리면서 국제중 폐지를 둘러싼 교육계의 혼란이 불가피해졌다.

15일 교육계에 따르면 경기도교육청은 최근 청심국제중에 교육청이 실시한 운영성과평가를 통과해 특성화중학교로 재지정됐다고 통보했다.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국제중을 비롯한 특성화중은 5년 주기로 관할 교육청의 운영성과 평가(재지정 평가)를 통해 재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전국 다섯 곳의 국제중 가운데 2018년 개교한 선인국제중을 제외한 4개 학교가 올해 재지정 평가 대상이다. 서울교육청과 경기·부산교육청은 재지정 평가를 진행해 총점이 기준점인 70점에 못 미치면 지정 취소 처분을 내릴 수 있다.

앞서 서울교육청은 지난 10일 대원·영훈국제중에 대해 지정 취소 처분을 내리기로 했다. 반면 부산교육청이 부산국제중에 대해 재지정하기로 한 데 이어 경기도교육청도 청심국제중의 지위를 유지하기로 했다. 당초 교육계에서는 부산국제중과 청심국제중의 재지정 평가 통과가 유력하게 점쳐졌다. 부산국제중은 공립으로 운영돼 과도한 영어몰입교육 등의 문제가 지적되지 않았으며 청심국제중 역시 재지정 기준점을 충분히 넘어설 것이라는 게 교육계의 전망이었다.

국제중 폐지 문제에 대해 각 시도교육청이 엇갈린 결론을 내리면서 국제중 폐지론을 둘러싼 교육계의 혼선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교육청은 지난해 말 교육부에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을 통한 ‘국제중 일괄 일반중 전환’을 제안한 데 이어 17개 시도교육감 협의체인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에서도 안건으로 다룰 것을 제안했으나 각 시도교육청이 엇갈린 입장을 내놓으면서 무산됐다. 서울교육청은 국제중 폐지에 목소리를 내는 반면 경기도와 경남, 부산교육청은 국제중 폐지 제안에 미온적인 입장을 내비쳤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