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면 수업 1개뿐인데”… 방학인데 벌써 ‘등록금 신음’

“대면 수업 1개뿐인데”… 방학인데 벌써 ‘등록금 신음’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1-14 21:02
업데이트 2021-01-15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학들, 1학기엔 대면 강의 일부 확대
수업료 동결 결정에 학생들 인하 요구
타 지역서 온 학생, 자취방 구하기 부담

코로나19가 올 상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면서 대학들이 1학기 대면 수업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대부분 지난해 2학기처럼 대면과 비대면 강의를 병행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부 강의를 위해 타 지역에서 이동해야 하는 학생들의 불만이 클 것으로 보인다. 재정난을 호소하는 대학과 등록금 인하를 요구하는 학생들 간 갈등도 깊어지고 있다.

동국대는 최근 “지난해 2학기의 운영 방식을 유지해 비대면 수업과 대면 수업을 병행한다”고 공지했다. 이론 강의는 비대면을 원칙으로 하되 수강생이 20명 이하인 강의 등은 대면 수업도 가능하도록 했으며, 실험과 실습, 실기 수업은 대면으로 하도록 했다. 충북대도 비대면 수업을 원칙으로 하되 실험·실습·실기 수업은 학년별로 대면 수업 집중 기간을 정했다. 서울시립대는 거리두기 1.5단계까지 81명 이상 대형 강의는 대면 강의를 불허하는 등 거리두기 단계와 강의 규모에 따라 대면 또는 비대면 여부를 조정하기로 했다.

대학들은 비대면 강의의 질이 낮다는 학생 불만을 불식하고자 대면 수업을 부분적으로나마 확대하고 있다. 이화여대는 50명 미만 강의의 경우 일부 학생은 대면 강의를, 나머지는 대면 강의 생중계를 온라인으로 수강하는 ‘혼합 수업’을 실시하도록 했다. 고려대 세종캠퍼스도 같은 방식의 ‘실시간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을 실시한다. 동국대는 “코로나19 상황이 호전될 경우 대면 수업으로 전환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부 강의를 대면으로 시행하는 데 대해 “강의 하나를 위해 자취방을 구해야 하느냐”는 학생들의 불만이 속출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의 한 사립대학은 최근 교수들에게 “대형 강의는 비대면으로 실시하고, 중소형 강의는 교수가 대면·비대면 여부를 결정한다”고 안내했다. 이 대학의 한 교수는 “지방 학생들은 교수의 판단에 따라 서울에 자취방을 구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대학 측이 부담스러운 결정을 교수에게 떠맡긴 셈”이라고 꼬집었다.

1학기에도 비대면 강의가 불가피해지면서 대학가에서는 등록금을 둘러싼 갈등이 반복되고 있다. 서울대와 전북대, 경북대, 충북대 등이 등록금 동결을 결정했지만 학생들은 동결이 아닌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 부산대는 지난 12일 등록금심의위원회를 열었으나 동결안을 제시한 대학 측과 인하를 요구한 학생 측 사이에서 접점을 찾지 못해 15일 다시 등심위를 열고 등록금 인하안도 포괄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한밭대는 올해 학부 등록금을 지난해 대비 0.47% 인하하기로 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01-15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