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아들은 거리두기 속에서도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성장”

“유아들은 거리두기 속에서도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성장”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2-02 17:02
업데이트 2021-02-03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 학술대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들도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같은 방역 수칙을 피할 수 없었다. 같은 반 친구들의 얼굴조차 모른 채 칸막이 안에서 놀아야 하는 유치원 생활을 부모들이 들여다보기 쉽지 않다. 서울의 한 유치원에 재직 중인 서승은(건국대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박사과정 수료) 교사는 지난해 9월 열린 한국유아교육학회 추계 정기학술대회에서 ‘유아교사의 관점에서 바라본 팬데믹 상황에서의 적응 경험 탐색’ 논문을 발표했다. 서 교사는 “유아들은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새로운 상황을 경험하고 환경의 변화를 주도하면서 적응해 가고 있었다”고 분석했다.

서 교사는 지난해 4월부터 3개월간 공립유치원 담임교사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했다. 면담 결과 유아들은 같은 반 친구들을 모두 만나지 못하고 여러 연령이 함께 같은 교실에서 생활하면서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현장 학습과 실외 활동이 제한되고 칸막이 안에서 개별 활동을 하면서 놀이 자체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 한 교사는 “한 아이가 역할놀이를 하며 책상에 음식을 준비해 친구들을 초대했지만 친구들이 오지 않아 혼자 놀이를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거리두기가 강조되는 환경에서도 유아들은 또래와 어울리려는 욕구를 끊임없이 분출했다. 여러 연령이 함께 머무는 교실에서 서로 키를 비교해 가며 ‘형’, ‘동생’으로 부르는가 하면 원격수업에서 제공한 놀이 꾸러미를 유치원에 가져와 친구들에게 나눠 주기도 했다. 칸막이와 거리두기 같은 방역 수칙이 주는 긴장감이 오히려 놀이가 되기도 했다. 블록놀이마저 개별 활동이 된 상황에서 유아들은 각자 동물과 공룡 등을 만들고 길게 길을 만들며 놀이에 참여했다는 사례도 있었다.유아들은 마스크 착용 수칙에도 적응해 나갔다.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친구에게 마스크를 해야 한다고 말해 주는가 하면 저마다 좋아하는 색깔과 모양의 마스크 줄을 착용하며 마스크에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서 교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유아들은 주어진 상황을 활용하며 또래와 상호작용하고 있었다”고 분석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02-03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