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집콕 우리 아이 뭐하고 놀까… “부모 일상 함께하는 것도 놀이 되죠”

집콕 우리 아이 뭐하고 놀까… “부모 일상 함께하는 것도 놀이 되죠”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2-02 17:02
업데이트 2021-02-03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시대 ‘유아 놀이’ 전문가 제언

정나선씨의 아홉 살 딸과 일곱 살 아들에게는 요리나 빨래 같은 일상생활이 곧 놀이다. 아이들은 조리도구들을 다루며 요리에 참여하는가 하면(사진) 고장 난 가전제품을 분해해 이리저리 살펴보기도 한다. 경기 시흥시의 놀이문화정책 ‘플레이스타트 시흥’에 참여하며 놀이문화를 확산하는 ‘플레이스타터’로 활동하고 있는 정씨는 “아이들은 손빨래를 물장난으로 여기고 택배 상자로 온갖 장난감들을 만들어 낸다”면서 “특별한 장난감이나 놀이 아이디어가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정나선씨 제공
정나선씨의 아홉 살 딸과 일곱 살 아들에게는 요리나 빨래 같은 일상생활이 곧 놀이다. 아이들은 조리도구들을 다루며 요리에 참여하는가 하면(사진) 고장 난 가전제품을 분해해 이리저리 살펴보기도 한다. 경기 시흥시의 놀이문화정책 ‘플레이스타트 시흥’에 참여하며 놀이문화를 확산하는 ‘플레이스타터’로 활동하고 있는 정씨는 “아이들은 손빨래를 물장난으로 여기고 택배 상자로 온갖 장난감들을 만들어 낸다”면서 “특별한 장난감이나 놀이 아이디어가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정나선씨 제공
‘다섯 살 집콕놀이’, ‘엄마표 놀이’… 다섯 살 딸을 둔 서윤미(35·가명)씨는 잠들기 전 졸린 눈을 비벼 가며 인터넷 ‘맘카페’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놀거리’를 찾는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딸이 심심해하는 모습이 마음에 걸려서다. 서씨는 지난 1년간 코로나19 대유행 때마다 재택근무를 하며 딸을 집에서 돌봤다. 노트북 앞을 떠나지 못하는 엄마를 붙들고 “엄마, 일 다 했어?”라고 묻는 딸에게 미안한 마음이 크다.SNS 속 다른 엄마들은 집에 ‘문화센터’(문센)를 차려놓은 듯 온갖 오감놀이를 해 주지만 일과 육아, 가사의 삼중고를 겪고 있는 서씨는 색칠공부 같은 뻔한 놀이만 반복해 줄 수밖에 없다. 초등학교 저학년이 학습 격차와 발달 격차를 겪는다는데 유아라고 예외가 아니지 않을까, 윤미씨는 걱정을 넘어 조바심마저 느끼기 시작했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는 유아들로부터 ‘놀이’를 빼앗아갔다.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 놀 수 있는 초등학생과 달리 유아들은 수개월간 가정보육을 하며 집에 머물거나 기관과 집만 오가기를 반복했다. 가정보육의 책임을 떠안은 부모들은 자녀에게 끊임없이 놀이와 활동을 하게 해 줘야 한다는 부담감에 시달린다. 교육부가 새학기 초등학교 저학년과 함께 유치원의 전면 등교를 추진하는 것도 유아들이 사회성과 신체·정서 발달의 적기를 놓쳐선 안 된다는 인식에서다.

●부모의 불안감 파고드는 ‘비대면 사교육’ 확산

서씨는 “가정보육이 길어지면서 딸이 한동안 안 보던 TV를 다시 켜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육아정책연구소의 ‘코로나19 육아 분야 대응체계 점검 및 돌봄 공백 지원 방안 연구’에 따르면 연구진이 지난해 3월 초등학교 저학년 및 영유아 자녀를 둔 학부모 5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자녀의 하루 일과 중 ‘TV 시청’이 증가했다는 응답이 76.1%, ‘컴퓨터·핸드폰 이용’이 증가했다는 응답이 65.6%에 달했다. 62.6%는 ‘부모·가족과의 대화·상호작용’이 증가했다고 대답했지만 아이들은 미디어와 스마트기기와 더 빠른 속도로 친해지고 있었다.

장기간의 집콕 생활은 유아들의 마음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연구진이 지난해 7월 부모 34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차 설문조사에서는 영아 자녀를 둔 부모의 33.0%와 유아 자녀를 둔 부모의 39.7%가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자녀들의 우울과 불안, 스트레스가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같은 연구에서 지난해 3월 말 유치원 186곳과 어린이집 319곳의 원장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원장들은 영아(41.2%)와 유아(45.0%) 등 40% 이상의 원아들에게서 우울과 불안, 스트레스가 증가했다고 진단했다. 조윤영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부산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은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은 아이들이 마음껏 놀 수 있는 환경도 아니다”라면서 “어른들의 ‘코로나 블루’가 아이들에게는 ‘소아 우울’로 나타나기도 한다”고 말했다.

아이들과 제대로 놀아 주지 못한다는 부모의 불안감과 죄책감을 사교육이 파고드는 현상도 포착된다. 부모들에게 필요한 양육 관련 정보들이 체계적으로 전달되지 않아 부모들이 유아 대상 사교육으로 눈을 돌리게 된다.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의 양신영 선임연구원은 “유아들을 대상으로 ‘놀이학습’을 제공한다는 비대면 사교육 상품이나 영어 등 학습을 끼워 넣은 민간 돌봄 서비스들이 확산되고 있다”면서 “‘미국 문센’이라 불리는 미국의 실시간 화상 홈스쿨링 프로그램도 학부모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비대면 사교육의 이용 시간 등에 대한 적절한 가이드라인이 없어 유아들이 장시간 TV와 스마트기기에 노출된다는 게 양 선임연구원의 지적이다.
이미지 확대
정나선씨의 아홉 살 딸과 일곱 살 아들에게는 요리나 빨래 같은 일상생활이 곧 놀이다. 아이들은 조리도구들을 다루며 요리에 참여하는가 하면 고장 난 가전제품을 분해해 이리저리 살펴보기도 한다(사진). 경기 시흥시의 놀이문화정책 ‘플레이스타트 시흥’에 참여하며 놀이문화를 확산하는 ‘플레이스타터’로 활동하고 있는 정씨는 “아이들은 손빨래를 물장난으로 여기고 택배 상자로 온갖 장난감들을 만들어 낸다”면서 “특별한 장난감이나 놀이 아이디어가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정나선씨 제공
정나선씨의 아홉 살 딸과 일곱 살 아들에게는 요리나 빨래 같은 일상생활이 곧 놀이다. 아이들은 조리도구들을 다루며 요리에 참여하는가 하면 고장 난 가전제품을 분해해 이리저리 살펴보기도 한다(사진). 경기 시흥시의 놀이문화정책 ‘플레이스타트 시흥’에 참여하며 놀이문화를 확산하는 ‘플레이스타터’로 활동하고 있는 정씨는 “아이들은 손빨래를 물장난으로 여기고 택배 상자로 온갖 장난감들을 만들어 낸다”면서 “특별한 장난감이나 놀이 아이디어가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정나선씨 제공
●“아이에게 말 많이 걸어주면 언어 습득 도움”

전문가들은 부모들이 ‘특별한 놀이’를 해 줘야 한다는 부담감을 내려놓을 것을 권한다. 코로나19 시대에 유아들에게는 잃어버린 일상을 회복하는 것이 ‘문센놀이’보다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양 선임연구원은 “유아들에게는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면서 “기관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채 생활해야 하는 유아들이 어른의 입모양을 보고 언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말을 많이 걸어 주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장기화되는 집콕 생활 속에서 유아들에게는 부모의 일상을 함께하는 것 자체가 놀이가 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경기 시흥시의 놀이정책 ‘플레이스타트’ 사업을 이끌고 있는 오명화 시흥시 놀이전문관은 “부모가 집에서 삶을 꾸리는 과정에 자녀들을 동참하게 해볼 것”을 제안한다. 식재료를 씻고 손질하거나 공구를 가지고 물건들을 수리하는 등 평범한 일상들이 유아들에게는 곧 놀이가 된다는 것이다.

유아들은 부모가 도구를 사용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에서 호기심을 충족하고 뇌를 발달시킬 수 있다. 다소 위험해 보이는 도구들도 조심스럽게 허용하면 유아들의 경험의 폭이 넓어진다. 오 전문관은 “부모가 글루건을 사용하는 것을 따라하겠다고 조르는 자녀에게 주의사항을 알려주고 허용했더니 몇 시간 동안 혼자 가지고 놀았다는 사례도 있다”고 귀띔했다.

감염병 상황일지라도 유아들의 바깥 활동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무작정 막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오 전문관은 “서로 신뢰할 수 있는 두세 가정이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킨다는 약속을 전제로 자녀들이 만나 어울릴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동물원이나 놀이공원 같은 특별한 장소보다 동네 공원이 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장소가 될 수 있다. 조 관장은 “집에만 머물며 바깥 놀이에 목말라 있는 아이들에게는 공원에서 무작정 뛰어노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가 풀리고 신체와 두뇌가 발달한다”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02-03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