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육 인공지능 개발·활용 대원칙 ‘사람의 성장을 위해’

교육 인공지능 개발·활용 대원칙 ‘사람의 성장을 위해’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2-08-10 12:01
업데이트 2022-08-10 1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습자의 주도성과 다양성 보장’ 등 10대 세부원칙 마련

교육부가 교육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가르치는 이들이 기준 삼아야 할 윤리원칙을 11일 발표했다. 교육기관과 교육 관련 행정기관에서 활용하는 인공지능 개발 및 활용 전 숙지해야 할 사항으로, 자발적 실천과 준수를 독려하는 도덕적 규범이다.

교육부는 ‘사람의 성장을 지원하는 인공지능’을 대원칙으로 해 10대 세부원칙을 제시했다.

▲인간성장의 잠재성을 이끌어낸다 ▲학습자의 주도성과 다양성을 보장한다 ▲교수자의 전문성을 존중한다 ▲교육당사자 간의 관계를 공고히 유지한다 ▲교육의 기회균등과 공정성을 보장한다 ▲교육공동체의 연대와 협력을 강화한다 ▲사회 공공성 증진에 기여한다 ▲교육당사자의 안전을 보장한다 ▲데이터 처리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설명 가능해야 한다 ▲데이터를 합목적적으로 활용하고 프라이버시를 보호한다로 구성했다.

교육부는 지난 1월 시안 발표 이후 공청회, 전문가 간담회, 국제 의견 조회 등 광범위한 의견 수렴을 거쳐 이번 윤리원칙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주요 7개국 정상회담(G7) 국가와 국제연합 교육과학문화기구(유네스코) 등에 의견조회를 거쳤다. 이 과정에서 영국 교육부에서는 지지 의견을 내기도 했다.

교육부는 윤리원칙을 인공지능 윤리교육과 교원의 역량 강화 연수 자료 등에 활용한다. 교육기술 기업과 협업할 때엔 지침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오석환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은 “사람의 성장을 지원하는 인공지능이라는 대원칙을 바탕으로 교육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개발·활용 지침을 최초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 “교육분야 인공지능의 개발과 안전한 활용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교육계·산업계와 지속해서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김기중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