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년간 환경전문인력 200명 양성하는 특성화대학원 4곳 지정

3년간 환경전문인력 200명 양성하는 특성화대학원 4곳 지정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1-12-07 12:00
업데이트 2021-12-07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건국대, 인하대, 서울대, 숙명여대 4곳 환경특성화대학원 지정
내년 2월부터 석박사과정, 전문교육과정 운영
매년 학교당 15명 이상의 전문인력 배출 기대

언스플래쉬 제공
언스플래쉬 제공
건국대, 인하대, 서울대, 숙명여대 4개 대학이 녹색산업의 지속적 혁신과 성장을 이끄는 환경전문가 양성 특성화대학원으로 지정됐다.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이들 4개 대학을 지식기반 환경서비스 특성화대학원으로 지정했다고 7일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10월 공모를 통해 사업 신청서를 제출한 대학들을 대상으로 사전검토, 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사업계획과 성과목표 등이 우수한 대학을 최종선정했다. 이들 대학에는 3년간 48억원이 지원되고 대학들은 내년 2월부터 석박사 과정과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매년 학교당 15명 이상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전문교육과정은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전문분야 교과목을 이수하고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현장실습, 인턴실습으로 구성된 과정이다.

대학들에는 분야별 특화 교육과정 개발, 실험실습비, 교직원 인건비 등을 지원하고 학생들은 장학금, 프로젝트 수행 인건비, 인턴십, 국제학술대회 참가비용 등이 지원된다.

건국대와 인하대는 지속가능제품 설계, 서울대는 환경과 제4차 산업혁명 요소기술 융합, 숙명여대는 환경경제 컨설팅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게 된다. 관련 기업체와 산학연계 프로젝트, 인턴십 과정 등을 수행함으로써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전문역량을 갖춘 전문가로 양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장기복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환경분야 인증수요 대응을 위해 지식기반 환경서비스 산업 분야별 전문인력 양성이 중요하다”라며 “이번에 지정된 특성화대학원을 통해 양성된 전문인력이 기후위기 같은 환경현안을 해결하고 관련 산업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지속적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