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eekly Health Issue] 인슐린

[Weekly Health Issue] 인슐린

입력 2011-12-26 00:00
업데이트 2011-12-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기 인슐린 치료가 당뇨 합병증 막는다

최근 들어 당뇨병이 20~30대 젊은 층에까지 확산되면서 인슐린이 새삼 관심을 끌고 있다. 당뇨병 자체가 인슐린 분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환인 데다 치료 역시 인슐린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슐린 제제가 워낙 많을 뿐 아니라 의사들의 치료 방법도 제각각이어서 환자들은 인슐린을 두고 이런저런 고민을 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최근에는 인슐린 투여 방식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기도 하다. 당뇨병 환자라면 누구라도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인슐린 문제에 대해 한림대 한강성심병원 내분비내과 유형준 교수로부터 듣는다.
이미지 확대
최근 들어 젊은 층에서 당뇨병 환자가 늘어나는 등 발병 추이가 변하면서 덩달아 인슐린 치료에 대한 관심도 증폭되고 있다. 사진은 당뇨병 치료에 있어 인슐린 치료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는 유형준 교수.
최근 들어 젊은 층에서 당뇨병 환자가 늘어나는 등 발병 추이가 변하면서 덩달아 인슐린 치료에 대한 관심도 증폭되고 있다. 사진은 당뇨병 치료에 있어 인슐린 치료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는 유형준 교수.


●먼저, 인슐린이란 무엇인가.

인슐린은 약이 아니라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음식물로 섭취한 포도당의 대사에 관여해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당뇨가 없는 사람은 인슐린이 정상 분비돼 혈당을 조절하지만 당뇨병 환자는 그렇지 못하므로 인위적으로 인슐린을 보충해 줘야 한다.

●인슐린은 체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은 대부분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에너지원이 된다. 이 과정에서 인슐린이 작용한다. 인슐린은 분해된 포도당을 혈액에서 세포로 이동시켜 인체의 필요한 곳에 쓰이도록 한다. 하지만 이런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거나 제대로 쓰이지 못하면 포도당이 에너지원으로 쓰이지 못하고 혈액 속에 쌓이거나 소변으로 빠지는데, 이 상태를 당뇨병이라 한다.

●어떤 경우에 인공적으로 인슐린을 투여하는가.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 분비 능력이 떨어진 상태이므로 인위적인 공급이 필요하다. 특히 반드시 인슐린을 사용해야 할 상황이 있는데 이를 ‘인슐린의 절대적 적응증’이라고 한다. 인슐린이 아예 분비되지 않는 1형 당뇨병, 당뇨병성 혼수 환자, 임신한 환자, 간·신장질환자가 응급수술을 받아야 할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인슐린이 어느 정도 분비되는 2형 환자의 경우 예전에는 식사·운동요법과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주로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합병증 예방 차원에서 초기부터 인슐린 치료를 시도하는 추세다.

●당뇨병 환자에게 인슐린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먼저, 인슐린 치료는 경구용 혈당강하제에 비해 혈당 조절력이 강해 그만큼 당뇨 합병증 예방 효과도 크다. 특히 인슐린 치료는 서구인보다 인슐린 분비 능력이 떨어지는 아시아 환자들에게 효과적인데, 실제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한 임상에서도 인슐린을 사용한 환자의 목표혈당 도달 비율이 95.2%, 도달 시간이 5.6일로, 경구용 혈당강하제의 83.5%, 9.3일보다 우월했다. 또 경구용 혈당강하제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환자들의 인슐린 분비량이 준다는 점도 중요하다. 우리나라에 많은 2형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 처음에는 인슐린 분비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만 병이 진행될수록 췌장의 베타세포가 손상돼 인슐린 분비가 줄거나 중단되는 경향을 보인다. 실제 2형 당뇨병을 5년 이상 앓고 있는 환자 중에는 이미 베타세포가 심하게 손상돼 인슐린을 전혀 분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환자들에게는 인위적으로 인슐린을 공급해 혈당을 정상화시켜야 한다.

●국내 당뇨병 유병률과 최근의 발병 추이를 설명해 달라.

국내 유병률은 9.8%로, 국민 10명 중 1명이 당뇨 환자로 추산된다. 과거에는 중년 이후의 환자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 운동 부족, 비만 등으로 20∼30대 환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이처럼 환자가 느는데 혈당 관리는 안 돼 최근 5년간 당뇨 합병증이 발생한 환자의 60%가 말초순환장애를, 35.9%가 당뇨병성 망막병증을 가진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한 조사에 따르면 현재 국내 당뇨병 환자 중 약 20%가 인슐린 치료를 받고 있으며, 이 중 인슐린 단독 치료 환자는 5.8%, 인슐린과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함께 사용하는 환자는 14.2% 정도로 나타났다.

●인슐린의 종류와 특성을 짚어 달라.

정상인은 인슐린 분비 양태에 따라 ‘기저인슐린’과 ‘식후인슐린’으로 구분된다. 기저인슐린은 지속적으로 분비되는 인슐린으로, 주로 공복과 식사 사이의 포도당 양을 조절하는 데 비해 식후인슐린은 음식 섭취 후 높아진 혈당을 조절한다. 인슐린 치료 역시 이런 생리적 인슐린 분비와 유사한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다. 인슐린은 또 약효가 나타나는 시간과 효과의 지속 시간에 따라 속효성, 중간형, 지속형으로 나뉜다. 속효성은 식후인슐린과 유사한 역할을 하며 지속 시간이 짧아 저혈당 우려가 적지만 식사 때마다 맞아야 하며 공복혈당을 조절하기 어려운 게 문제다. 중간형은 1일 1∼2회 투여하며 속효성에 비해 작용 시간이 길어 공복혈당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야간에 인슐린 농도가 높아져 저혈당을 초래할 위험이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인슐린 투여량을 줄이면 아침에 혈당 조절이 어렵게 된다. 지속형은 하루 한번만 주사하면 24시간 이상 약효가 지속되므로 간편하고 저혈당 및 체중증가 등의 부작용이 훨씬 적다. 그러나 식후 혈당을 관리하기 위해 경구용 혈당강하제나 인슐린을 추가로 투여해야 할 때도 있다.

●인슐린 투여 방법의 차이도 짚어 달라.

인슐린 투여 방법으로는 주사식과 펌프식이 있다. 주로 사용하는 인슐린펜은 용량 조절이 쉽고 통증도 거의 없어 1세대 주사 방식이 갖는 단점을 대부분 극복했다. 펌프는 24시간 인슐린이 공급되도록 고안된 기계로, 미니 펌프를 옷에 부착하고 바늘을 복부 피하조직에 꽂아 지속적으로 인슐린이 공급되도록 설계됐다. 이런 펌프는 정확한 인슐린 주입이 가능하나 항상 바늘이 몸에 꽂힌 상태여서 감염 위험이나 이물감을 느낄 수 있으며, 샤워 등을 할 때 펌프를 따로 관리해야 하는 불편함, 펌프의 고장·파손으로 당뇨병 혼수에 빠질 수 있다는 점 등이 문제다.

●인슐린 치료의 한계나 부작용도 있을 텐데….

인슐린 치료의 단점으로는 저혈당과 체중증가를 꼽을 수 있다. 저혈당을 예방하려면 적절한 용량의 인슐린 투여가 중요하다. 체중의 경우 경구용 혈당강하제 대비 인슐린 투여로 인한 체중 증가는 1∼2㎏ 정도로 심하지 않으며, 이는 식이요법 등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2011-12-26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