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eekly Health Issue] 인슐린펜은 실온 보관… 4주 사용 후 폐기해야

[Weekly Health Issue] 인슐린펜은 실온 보관… 4주 사용 후 폐기해야

입력 2011-12-26 00:00
업데이트 2011-12-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뇨병 환자들이 인슐린 치료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인슐린은 제1형 당뇨병 환자나 중증 환자에게나 필요한 치료’라는 점이다. 이는 최근의 당뇨병 치료 흐름을 간과한 오해다. 조기에 인슐린 치료를 시도하면 효과적인 혈당 관리는 물론 합병증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이미 입증됐다. 미국이나 유럽당뇨병학회에서도 경구용 혈당강하제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에게 조기에 인슐린 치료를 시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한번 인슐린을 사용하면 평생 투여해야 한다고 믿는 환자들도 더러 있다. 이것도 오해다. 유형준 교수는 “췌장이 더 심각하게 손상되기 전에 인슐린 치료를 시작하면 췌장 보호는 물론 인슐린 분비 기능까지 회복시켜 혈당 조절을 훨씬 원활하게 할 수 있다.”면서 “또 당뇨 초기에 인슐린으로 치료하다 혈당이 정상화되면 인슐린 사용을 멈추고 식사·운동요법과 경구용 약으로 바꿔 관리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런 인슐린은 임상에서 안정성이 입증됐을 뿐 아니라 혈당 강하 효과가 뛰어나지만 바로 사용하거나 보관하지 않으면 효과가 크게 떨어진다. 인슐린은 2도 이하의 냉매와 접촉해 얼 경우 약효가 떨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 사용을 시작한 인슐린펜은 실온에서 보관해야 하며, 이후 4주간 사용이 가능하다. 4주 후에는 인슐린이 남아 있더라도 폐기해야 한다. 비행기에 탑승할 경우 인슐린을 수화물로 보내면 낮은 온도 때문에 얼 수 있으므로 휴대해야 한다. 유 교수는 “여름철에 인슐린이 30도 이상의 고온에 노출되면 약효가 떨어질 수 있으며, 감염 위험을 없애기 위해 매번 새 주사바늘을 사용하고 인슐린 투여 후 펜은 바늘을 제거해 보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2011-12-26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