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 첫 지방줄기세포은행 새달 설립

국내 첫 지방줄기세포은행 새달 설립

입력 2012-08-20 00:00
업데이트 2012-08-2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기 조직서 추출… 극저온서 보관

자신의 지방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보관해 뒀다가 나중에 치료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방은행’(fat banking)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설립된다.

디올클리닉(대표원장 장지연)은 “지방조직 세포는 조직 재생과 혈관 생성, 면역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노화방지와 미용 등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면서 “극저온 질소냉동법을 이용해 자신의 지방에서 추출, 정제한 줄기세포를 원형대로 보관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지방은행’을 설립하기로 했다.”고 최근 밝혔다.

지방은행은 다음 달 설립돼 운영에 들어가며, 여기에는 1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적으로 세포를 섭씨 0~-25도로 보관할 경우 효소의 기능이 떨어지고 이 때문에 세포 역시 서서히 죽지만 -196도에서 장기간 보관할 경우 세포 상태가 원형을 유지해 90% 이상의 세포가 생존이 가능하게 된다고 디올클리닉은 설명했다.

장지연 원장은 “지금까지는 자가 지방에서 유래한 줄기세포의 용도가 치료 목적에 제한돼 있었지만 앞으로는 예방적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줄기세포를 지방은행에 보관해 뒀다가 파킨슨, 중풍, 뇌성마비, 척추 및 관절손상 등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이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미국은 2~3년 전부터 플로리다, 마이애미 등에 지방은행이 설립되어 치료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줄기세포는 제대혈 등에서 추출해 배양하는 방법으로 연구 및 치료에 이용돼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줄기세포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지방조직에 포함된 성체줄기세포가 인체의 어느 부위보다 많고 질도 좋은 것으로 밝혀져 주목을 받고 있다.

장 원장은 “지방조직은 우리 몸의 조직 중 가장 손쉽게, 많은 양을 채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매우 다양한 분화 가능성을 가져 활용 범위도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면서 “큰 비용 부담 없이 건강한 자신의 지방 줄기세포를 보관했다가 활용하게 됨으로써 질병 치료의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게 됐다.”고 말했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2012-08-20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